매서운 겨울바람이 불어오는 요즘 같은 시기는 야외 촬영에 큰 어려움을 겪는 시기이기도 하다. 바람이 마이크에 닿으면서 발생하는 소음으로 인해 동시 녹음이 힘들어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환경에서 정확한 사운드를 녹음하기 위해 마이크에 윈드스크린을 장착하고는 한다. 윈드스크린이란 마이크에 바람 소리가 틈입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착용하는 마이크 전용 액세서리로, 인물이 말할 때 생기는 파열음 또한 차단하기 때문에 강한 방향성을 가진 지향성 마이크일수록 필수적으로 준비해야 되는 장비다. 이번에 소개하고자 하는 NEP의 WJ-LM 윈드스크린은 일본의 카메라 종합 액세서리 제조 판매사인 NEP INC 사의 제품으로 2가지의 사이즈와 10가지의 컬러를 제공해 사용 용도에 따라 다양한 선택이 가능한 제품이다. 잡음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억제하는지 지금부터 확인해보자.

글·사진 | 김현철 기자

윈드스크린 착용
윈드스크린 착용
윈드스크린 미착용
윈드스크린 미착용

 마이크의 수음 성능을 높여줄 WJ-LM

마이크는 대상의 사운드를 정확하게 수음하기 위해 사용하는 음향 장비이다. 그 중 핀 마이크는 개개인의 목소리를 수음하는데 최적화된 성능을 선보이는데 주로 방송 출연자나 인터뷰를 진행할 때 사용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핀 마이크는 적절한 음량의 사운드를 수음하기 위해 대체적으로 얼굴과 약 15~20cm 떨어진 옷깃이나 넥타이 등에 부착하는데 숨소리나 파열음과 같은 잡음 등이 녹음될 가능성이 높아 주의가 필요하다. 그러나 NEP의 WJ-LM 윈드스크린을 사용하면 바람 소리는 물론 주변 잡음까지 억제해 보다 선명한 목소리를 수음할 수 있다. 좌측 사진을 보면 알 수 있듯 윈드스크린을 착용하지 않았을 때보다 착용했을 때 파형이 안정된 느낌이란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WJ-LM 윈드스크린이 외부적인 방해 요소를 걸러내면서 녹음하고자 하는 대상의 음성을 정확하게 수음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추가로 WJ-LM 윈드스크린은 고무줄 고정 방식을 채택해 마이크에 덧씌워 사용하기 간편하며, 쉽게 빠지지 않아 안정적인 사용이 가능하다.

(좌) 왼쪽 Small 사이즈 (우) Regular 사이즈
(좌) 왼쪽 Small 사이즈 (우) Regular 사이즈
10가지 색상을 모두 구매할 시 플라스틱 케이스 제공
10가지 색상을 모두 구매할 시 플라스틱 케이스 제공

복장에 따라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는 WJ-LM

NEP의 WJ-LM 윈드스크린은 Small과 Regular로 2가지의 사이즈가 있으며, 색상은 BLACK, DARK GREY, LIGHT GREY, WHITE, RED, PINK, BROWN, YELLOW, GREEN, ORANGE까지 총 10가지의 색상을 보유하고 있다. 촬영 의상과 어울리는 색 조합을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어 방송 프로그램 촬영 현장에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만약 이 중에서 한 가지의 색상만을 구매해야 한다면 BROWN을 고려해보자. 피부톤과 유사한 색으로 타 색상에 비해 마이크가 비교적 눈에 띄지 않는 효과가 있다.


WJ-LM은 기본 1개씩 단품으로 판매하고 있지만 BLACK, DARK GREY, LIGHT GREY, WHITE에서 3개를 묶음으로 구매하면 더 저렴하게 구매가 가능하다. 또한 10가지 색상 모두 구매할 시 더욱 할인된 금액과 함께 플라스틱 케이스 또한 함께 지급되니 윈드스크린을 구매할 예정이라면 NEP의 WJ-LM도 충분히 고려해볼만한 제품이다.

(주)싸이먼 - 일본 NEP INC 사의 한국 총판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 2로 14, 322호
(대륭테크노타운 12차)
Tel: 02-2029-6600
www.cameracover.kr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