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TA TT-03-A TILTA 3

DSLR 카메라의 우수한 심도 표현과 색감은 전문 현장에서도 뛰어난 성능을 발휘해 저예산 현장이나 인서트 촬영에 자주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DSLR은 손 떨림이나 배터리 등에 취약해 이를 보완해줄 장비와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 그 대표적인 장비가 숄더 리그다. 숄더 리그는 카메라를 어깨에 견착해 흔들림을 최소화한 상태에서 촬영할 수 있도록 돕는 장비로, 확장성이 뛰어나 상황에 따라 필요한 액세서리를 장착해 사용할 수 있다. 이번에 소개하고자 하는 TT-03-A TILTA 3 숄더 리그는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리그 브랜드인 TILTA의 모델로 카본 매트박스와 팔로우 포커스, 모니터 암, 전용 케이스까지 포함되면서 촬영에 유용함을 더했다. TILTA의 세련된 디자인과 짜임새 있는 만듦새로 영화 촬영 현장에 더욱 유용한 운용을 돕는 TILTA의 리그 시스템 TT-03-A TILTA 3을 소개한다.

글 김현철 기자 사진제공 진성디브이

현장감이 돋보이는 숄더 리그만의 매력

단순히 스테빌라이징 기능만을 놓고 본다면 숄더 리그에 비해 짐벌이 더욱 우세한 성능을 자랑한다. 그럼에도 숄더 리그를 사용하는 이유는 비교적 무거운 장비도 손쉽게 거치해 사용할 수 있다는 점과 안정적인 운용이 가능하다는 장점 때문이다. 영화 촬영의 특성상 대부분 외장 모니터와 마이크를 카메라와 직접 연결해 사용하는 경우가 잦은데 짐벌은 장착할 수 있는 무게에 한계가 있어 거치할 수 있는 장비의 수가 제한적이다. 그러나 숄더 리그는 액세서리 장착은 물론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해 마이크나 외장 모니터의 위치를 조절할 수 있어 촬영자 개인의 스타일에 맞춘 재구성 또한 가능하다. TT-03-A TILTA 3은 손 떨림의 최소화를 위해 어깨에 견착하고 양손으로 잡을 수 있는 핸드 그립을 제공하는데 이로 인해 구도 변경의 안정성을 높여주고 보다 창의적인 컷 운용이 가능하다. 현장감이 중요한 촬영에서 효과적으로 운용될 것으로 보인다.

작은 부품들이 모여 편리한 환경을

촬영 상황에 따라 다양한 장비들을 탈부착 할 수 있는 TT-03-A TILTA 3는 기본적으로 매트박스와 팔로우 포커스, 모니터 암 등을 지원하며 촬영 현장을 더욱 편리한 환경으로 만들어준다. 먼저 카본 파이버/알루미늄 소재로 제작된 매트박스는 4x4 타입의 필터를 지원하며, 독립적인 2개의 필터 스테이지를 제공해 ND, 편광, 컬러 등 다양한 필터를 사용할 수 있다. 384.3 x 123.9mm 탑 플래그와 231.9 x 130.3mm 사이즈를 가진 2개의 사이드 플래그는 주변광은 물론 플레어를 억제해 뛰어나 선명한 이미지를 구현할 수 있도록 돕는다. 팔로우 포커스는 숄더 리그를 사용하면서도 초점을 쉽게 맞출 수 있도록 함께 포함됐다. 렌즈 초점링을 직접 조작할 때보다 더욱 정밀한 조작이 가능해 포커스가 엇나갈 일이 적다. 마지막으로 숄더 리그의 구조상 카메라를 어깨에 견착하게 되면 LCD 화면을 모니터링 하기 힘들어진다. 많은 현장에서 숄더 리그와 함께 외장 모니터를 사용하는데, TT-03-A TILTA 3는 모니터 암을 지원하면서 외장 모니터를 마운트 해 다양한 각도에서 모니터링이 가능하도록 돕는다.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