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경 사진을 더 잘 찍어 보자

누구나 조금만 노력하면 최고의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대담한 소리 같지만, 대담한 소리가 아닙니다. 그 상황과 하려는 일에 맞는 도구만 있다면 누구나 훌륭한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풍경 사진을 찍을 때는 보통 필터가 그 ‘도구’의 역할을 합니다. 사진작가들은 훌륭한 풍경 사진을 볼 때 보통 두 가지 의문을 품습니다. “어떻게 저렇게 찍을 수 있지?” 그리고 “왜 내 사진은 저렇게 찍히지 않을까?” 입니다. 물론 여기에 대한 답은 여러 가지가 있겠습니다. 하지만, 적절한 시간에 적절한 자리를 잡은 상태라면 결국 문제는 필터로 돌아오게 됩니다. 다이내믹 레인지를 제어하는 것에서 노출 시간을 줄여 글레어 현상을 줄이는 것, 그리고 그 이상까지. 필터는 풍경 사진 촬영의 필수요소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여러분이 더욱 전문적인 풍경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지금부터 필터에 대해 알아야 하는 것을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이콥 애벗(Jacob Abbott)

 

다이나믹 레인지를 더 넓히고 하늘의 디테일을 살린다

중성밀도 그라드 필터, 혹은 ND 그라드 필터는 필터마다 강도가 달라지고, 점감 효과도 함께 줍니다. 그러니 하늘과 전경의 노출 균형을 가장 잘 잡아주는 필터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1, 2, 3, 4스탑 정도 강도의 필터를 주로 사용합니다. 맨 위에서 효과가 가장 강하고, 중간 부분부터는 효과가 없는 형태가 가장 흔합니다.

 

필터 홀더

가장 효과적인 ND 그라드 필터는 나사산 방식보다는 드롭-인 방식이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따라서 필터 홀더가 필요합니다. 홀더는 어댑터 링을 이용해 필터 장착 나사산에 장착합니다. 대부분의 100mm 필터와 홀더는 브랜드가 서로 달라도 호환이 가능하니 원하는 대로 섞어 쓸 수 있습니다. 주요 제조사로는 리 필터 (Lee Filters), 포맷 하이테크(Formatt-Hitech), 코킨(Cokin), 니시(NiSi), 카세 (Kase)가 있습니다.

 

역 ND 그라드

처음 쓰는 사람을 꽤 헷갈리게 만드는 필터는 바로 역 그라드 필터입니다. 이 필터는 태양이 수평선 가까이에 있을 때 사용할 것을 전제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그리고 이 때에는 수평선이 그 위의 하늘보다 밝습니다. 중앙부에서 가장 효과가 강한 강력한 점감 효과가 나타나며, 위로 갈수록 약해집니다. 즉, 전경과 하늘의 가장 높은 부위는 필터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ND 그라드 필터 사용하기
적절한 강도와 점감 효과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

SOFT GRAD
SOFT GRAD

ND 그라드 필터의 점감 효과는 세 가지로 나뉩니다. 하드 그라드 필터는 점감 효과가 짧게 나타나며, 해안과 같은 곧게 뻗은 수평선 사진을 촬영할 때 씁니다. 미디엄 그라드 필터는 점감 효과가 2cm 가량에 걸쳐 나타나며, 수평선 한 가운데로 삐져나온 나무나 언덕 등을 촬영할 때 좋습니다. 소프트 그라드 필터는 우뚝 솟은 산맥 등을 촬영할 때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모든 필터 종류를 갖출 필요는 없습니다. 2스탑 하드, 2스탑 미디엄, 4스탑 소프트 정도면 모든 상황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MEDIUM GRAD
MEDIUM GRAD


노출 균형을 잡기 위한 그라드 필터 사용법
노출의 균형을 잡기 위해서는 전경과 하늘의 빛을 측광해야 합니다. 이 두 영역 간의 차이가 가장 중요합니다. 경험을 쌓으면 이 차이를 줄이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보통 사진작가들은 하늘의 노출을 과소노출 수준으로 줄여 사진에 드라마틱함을 더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진의 다른 모든 것과 마찬가지로 취향이기는 합니다.

HARD GRAD
HARD GRAD

 

ND 그라드 필터를 이용해서 프로처럼 촬영해 보자!

수평선이 곧게 뻗은 해안에서 프레임 안으로 곶이 뻗어 들어오는 이 그림 같은 사진을 찍을 때에는 미디엄 그라드가 가장 효과가 좋습니다. 이 필터는 땅이 너무 어둡지 않게 해 줍니다. 하드 그라드 필터였다면 땅까지 어두워졌을 것입니다. 여기에, 편광 필터를 사용해서 수면의 반사광도 줄여 주었지요. 저광 조건에서도 수면에 반사되는 빛은 사진을 충분히 망칠 수 있습니다.

----------------------------------

제이콥 애벗(Jacob Abbott)
제이콥은 풍경 사진을 전문으로 촬영하는 사진작가이다. 또한, 촬영 및 편집기술 전문 사진 저널리스트이기도 하다. www.jamesaphoto.co.uk
(출처: 영국 Digital Camera / 편집•정리: 박지인 기자)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