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수의 조명이 필요한 촬영상황에서 보조 촬영자 없이 조명을 하나씩 조작하는 일은 여간 번거로운 일이 아니다. 한 장의 사진을 위해 여러번 테스트를 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더더욱 그렇다. 더욱 효율적으로 여러 조명을 컨트롤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이번에 국내 조명 시스템 전문 제조사 SMDV의 무선 동조기 ‘플래시웨이브 4 TTL’을 살펴보고자 한다. 송·수신 구분 없이 사용 가능한 양방향 송수신기이면서 그룹 설정으로 최대 4대의 플래시를 동시에 제어할 수 있는 무선 릴리즈로 다수의 조명 장비를 활용하는 상업 사진가들에게 최적의 장비다.

1대로 최대 4대의 플래시를 각각 조종할 수 있다. 채널은 A, B, C, D이다.
1대로 최대 4대의 플래시를 각각 조종할 수 있다. 채널은 A, B, C, D이다.


point1. 높은 휴대성
플래시웨이브(FLASH WAVE)는 SMDV의 대표 무선 동조기 라인업이다. 그중 가장 최신의 모델인 플래시 웨이브 4 TTL은 송신기와 수신기를 동시에 겸하는 모델로, 최대 *1/8000초의 고속 동조를 지원하며, 간편한 조작과 설정이 돋보이는 제품이다. 모드는 수동과 TTL 모드를 지원하며 크기는 가로 x 세로 x 깊이가 한손에 쥐기 편한 50mm x 120mm x 35mm로 사이즈로 휴대성 또한 높다. 
*카메라와 조명에 따라 다르고 1/250초로 제한되는 경우도 있다

카메라와 외장플래시에 결합한 모습
카메라와 외장플래시에 결합한 모습
배터리는 AA건전지 2개를 사용한다.
배터리는 AA건전지 2개를 사용한다.


point2. 간편한 조작
제품의 전면부에는 송신, 수신 모드를 설정할 수 있는 MODE 버튼, 채널을 변경할 수 있는 ▲▼ 버튼, 다수의 플래시를 그룹 동조할 때 사용하는 4개의 그룹선택 버튼, 리모트 셔터 버튼 등이 위치해 있다. 대부분의 버튼이 전면부에 있고 좌우 측면에는 릴리즈와 카메라 연결잭 등이 그림과 함께 배치되어, 처음 사용하는 사람도 직관적인 조작이 가능하다. 배터리는 호환성이 높은 AA배터리를 사용한다. 채널 변경 또한 간단한데 전면부 버튼의 ▲▼버튼을 2초 동안 누른 후 숫자가 깜빡일 때 채널을 변경하면 된다. 채널은 최대 80개의 채널을 지원한다. 전원 버튼은 상단부 안테나 옆에 위치한다.

point3. 최대 4대의 플래시를 동시 컨트롤
플래시웨이브 4 TTL의 가장 큰 매리트는 A, B, C, D 등 최대 4개의 그룹에서 플래시를 각각 조작할 수 있 다는 점이다. 야외 촬영 환경에서는 무거운 조명보다는 가벼운 스트로보를 여럿 챙기는 것이 이득일 수 있 다. 이때 최대 4대의 플래시를 각기 조작할 수 있다는 점은 시간과 체력을 아낄 수 있는 것은 물론 창의적인 표현에 도움이 된다. 보조 인원 없이 홀로 플래시 장비를 세팅해야 할 때 유용하다. 최대 사용거리는 250m, 안정거리는 150m로 매우 넓은 반경에서 사용할 수 있다. 대부분의 스튜디오가 직선거리 50m 이하가 대부분이기에 충분한 스펙이라고 할 수 있겠다.

야외는 물론 스튜디오에서도 조명을 추가하는데 유용하다. 2대의 카메라 셔터를 동시에 조작할 수 있어 여러 앵글에서 동시에 장면을 포착해야할 때 활용할 수 있다.
야외는 물론 스튜디오에서도 조명을 추가하는데 유용하다. 2대의 카메라 셔터를 동시에 조작할 수 있어 여러 앵글에서 동시에 장면을 포착해야할 때 활용할 수 있다.

    
point4. 스튜디오 및 동시촬영에 대응
플래시웨이브 4 TTL은 무선으로 손을 카메라에 손을 대지 않고도 벌브, 셔터를 작동시킬 수 있으며, 3.5mm - 3.5mm 연결잭을 이용해 스튜디오 조명기기에도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어 야외와 실내 촬영 환경 모두에 대응한다. 또한 2대의 카메라 셔터도 동시에 작동시킬 수 있다. 이 기능은 2대의 카메라가 각기 다른 앵글에서 동시 장면을 빠르게 포착해야 할 때 사용하면 유용한 기능이다. 이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 신호를 수신받는 카메라는 항시 반셔터 상태로 있어야 하는데, 수신카메라에 장착되는 플래시웨이브 4 TTL 동조기 전면의 포커스 락(FOCUS LOCK) 버튼을 누르면 된다.

박스에 포함된 구성품, 본체와 배터리, 거치대, 끈고리, 2.5케이블, 3.5케이블, 파우치
박스에 포함된 구성품, 본체와 배터리, 거치대, 끈고리, 2.5케이블, 3.5케이블, 파우치

    
point5. 개인 작업의 효율성을 높여주는 장비
개인 작업을 자주 하는 사진가들에게 플래시 웨이브 4 TTL은 야외나 실내를 불문하고 다수의 조명과 카메라를 컨트롤할 수 있다는 점에서 충분히 매력적인 장비다. 야외 촬영에서 빛이 부족한 곳에 인위적으로 빛을 추가하는 촬영 진행시 스트로보를 손쉽게 장착해 추가로 사용할 수 있으며, 일반 스튜디오 조명과도 호환된다. 전용 연결 잭으로 릴리즈로도 만들 수 있어 상업사진은 물론 개인 작업의 효율성을 높여주는 장비다.


주요Point
· 휴대하기 편한 콤팩트한 사이즈 
· 플래시무선동조기 & 카메라 무선릴리즈 2가지 기능 지원 
· 한눈에 알아보기 쉬운 직관적인 조작부 
· 최대 4대의 플래시를 각각 조작 가능 
· 최대 사용거리는 250m, 안정거리는 150m로 넓은 사용 반경 
· 스튜디오 조명과 연결해 무선동조기로 활용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