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나가는 이의 발길을 붙잡는 사진.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빠져들게 하는 영상. 수많은 창작물들이 쏟아져 나오는 요즘. 그 가운데서도 시선을 모으는 깊이를 가진 작품들이 있다. 이러한 작품들의 비밀은 뭘까? 그 답은 빛을 통한 콘트라스트의 연출에 있다. 콘트라스트는 프레임 속 밝은 영역과 어두운 영역의 차이를 뜻한다. 콘트라스트를 크게 연출하면 피사체에 강렬한 인상을 부여할 수 있고, 반대로 콘트라스트의 차이를 낮추면 부드럽고 편안한 느낌을 연출할 수 있다. 이번에는 창작자들의 작품에 깊이를 더하는 빛을 연출하는 액세서리 조명, 그 중에서도 사진·영상 두 분야에 전천후로 사용할 수 있는 고독스의 SL-100W를 소개하고자 한다. 제품의 특징에 대한 설명과 더불어 간단한 연출법도 준비했다.

 

에디터 | 박지인

 

전천후 지속광 조명

 

조명은 기본적으로 빛이 부족한 상황에서 카메라가 표현할 수 있는 최대한의 퀄리티를 이끌어내기 위해 사용되는 액세서리다. 태양으로 대표되는 자연광과 달리 빛의 밝기나 조사되는 면적, 피사체와의 거리 등을 인위적으로 통제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크게 두 가지의 종류로 나뉘는데, 사진 촬영에 널리 쓰이는 순간광과 영상 촬영을 위한 조명으로 분류되는 지속광이 있다. 이전에는 조명의 활용 분야가 사진과 영상 두 가지 영역으로 분명하게 나뉘었지만 풍부한 광량과 안정적인 성능을 탑재한 지속광들이 등장함에 따라 다양한 환경에 대응해 활용할 수 있는 지속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이번에 소개하는 GODOX의 SL-100W이 앞서 말한 요소들을 충족하는 대표적인 조명이다. 100W의 광량을 지원하며 최대 밝기 시 1m의 거리에서 6500Lux의 조사량을 보여준다. 색온도도 5600K에서 ±200K로 매우 안정적이다. 색상 구현력 또한 인상적인데, 피사체의 색감에 영향을 주는 정도를 평가하는 CRI 지수에서 93 이상의 정확성을 보여주며 색을 표현하기 까다로운 빨간색에 대한 특수 연색 평가수인 R9에서 80 이상의 스펙을 가지고 있다. 영상 촬영은 피사체의 정확한 색 표현이 중요한 상업 사진 촬영에도 대응할 수 있는 고성능을 보여준다.

 

돋보이는 기능성과 직관성

 

기능적인 특징들에 대해 알아보자. GODOX SL-100W은 전면의 발광부와 후면의 기기 조작부으로 이루어져 있다. 발광소자는 LED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를 보호하기 위한 단단한 커버가 장착되어 있다. 여기에 핵심 발광부를 중심으로 과열을 방지하기 위한 방열판이 둘러싸고 있다. 장시간 빛을 조사하는 지속광의 특성상 발열의 관리가 곧 조명 자체의 성능을 좌우하게 된다. 발광부와 맞닿아 있는 방열판을 직접 확인할 수 있어 더욱 신뢰를 높인다. 후면의 기기 조작부는 매우 심플하게 제작해 직관성이 돋보인다. 중앙에 대형 LCD 패널을 탑재했다. 조명의 조작 그룹과 채널이 표기되며 현재 조사하고 있는 조명의 밝기와 온도를 확인할 수 있다. 조명의 온도가 표기된다는 점이 고무적인데, 유저가 조명의 과열 상태를 빠르게 파악해 이에 대한 조치를 할 수 있어 장비의 수명 관리 차원에서 매우 유용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외에도 노브식 밝기 조절 방식과 버튼식 그룹·채널 관리 설계 등 유저의 직관적인 조작을 돕는 특징들이 있으며,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촬영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다.

 

 

GODOX SL-100W, 이 조명을 활용하는 방법

 

STEP 1 피사체에 가까이 가보자

강한 콘트라스트로 프레임 속 피사체의 존재감을 연출할 수 있는 방법이다. 빛과 피사체의 거리가 가까워질수록 피사체는 더 강한 빛을 집중적으로 받게 된다. 여기에 맞춰 카메라의 노출을 조정하면 주변 배경은 어두워지고 주인공이 부각되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예시 사진은 와인이라는 주류가 가지는 성격을 표현하고자 했다. 고급스러운 맛과 향을 자랑하는 와인에 무게감 있는 그림자를 연출했다.

 

STEP 2 부드럽고 편안한 분위기

프레임 전체를 밝혀 그림자의 강도를 줄이면 부드럽고 은은한 분위기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함께 제공되는 조명 보조 액세서리인 리플렉터를 사용해 빛이 조사되는 면적이 넓어지게 해보자. 예시 사진은 만화 캐릭터인 미니언즈를 활용했다. 애니메이션 속 밝고 명량한 성격을 지닌 캐릭터의 성격에 맞게 빛을 고르게 조사시켜 전체적으로 밝고 화사한 분위기를 만들었다.

 

STEP 3 다양한 액세서리를 이용해보자

GODOX SL-100W은 호환성이 뛰어난 보웬스 마운트를 탑재했다. 이를 통해 조명을 통해 조사되는 빛의 성격을 통제하기 위한 액세서리들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고독스는 보웬스 마운트와 호환되는 소프트박스나 스누트, 뷰티디쉬와 같은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피사체와 촬영의 콘셉트에 따라 다양한 라이팅이 필요한 전문가들에게 환영받을 만한 옵션이다.

 

SPEC

제품명

SL-100W

광량

100W

색온도

5600±200K

100% 밝기 시(Lux)

6500 (1m)

CRI

>93

R9

>80

밝기 조정범위

10~100%

동작 온도

-10~50°C

안전 온도

≤70°C

크기

34x23x13cm

무게

2.41kg

문의

가우포토, www.gauphoto.co.kr, 02-713-6001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