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뉴얼 전의 렌즈(좌)와 최신 렌즈(우)의 디자인 비교.
리뉴얼 전의 렌즈(좌)와 최신 렌즈(우)의 디자인 비교.

펜탁스의 초광각 줌렌즈인 10-17mm 렌즈의 리뉴얼 버전인 HD PENTAX DA 10-17mm F3.5- 4.5 ED. 기존 렌즈에서 새로운 HD 코팅을 더한 렌즈다. 펜탁스의 HD 코팅은 빛 반사를 줄이고 투과율을 향상시켜 역광과 같은 까다로운 빛 조건에서도 안정적인 이미지를 제공하는 코팅이다. 지금부터 새로운 HD 코팅이 적용된 펜탁스의 결과물을 만나보자.

 

1. 어안렌즈란?

가까이 다가가면 나타나는 극대화된 역동성도 광각계 렌즈에서 도드라지게 나타나는 효과다.
가까이 다가가면 나타나는 극대화된 역동성도 광각계 렌즈에서 도드라지게 나타나는 효과다.

어안렌즈는 화각이 180도를 넘어가는 특수 렌즈를 말한다. 어안이라는 명칭의 유래는 어류가 수면 밑에서 위를 올려볼 때 수상의 풍경이 원형으로 보이는 것에서 왔다. 일반적으로 초점거리를 조절하는 렌즈와는 달리 주변부가 휘어져 보이는 왜곡 현상이 극대화되어있어 사람의 눈으로 볼 수 없는 색다른 관점으로 피사체를 표현할 수 있다.

 

2. 콤팩트한 디자인

펜탁스는 HD PENTAX DA 10-17mm F3.5-4.5 ED에 새로운 코팅과 렌즈 구성에 더해 디자인에도 변화를 주었다. 콤팩트한 렌즈 크기는 유지하면서 경통에 표시되는 색상도 기존 실버를 제외한 블랙, 그린으로 통일해 좀 더 세련되게 바뀌었다. 줌 링 또한 폭을 넓히고 고무의 재질을 바꿨다. 전체 렌즈 무게는 약 323g이 다. KP와 결합해도 약 1kg 미만으로 휴대성이 매우 높고 시각적으로도 이질적이지 않다.

 

3. 새로운 코팅 적용

일몰시간에 산 너머로 지는 해를 촬영했다. 신규 High Definition 코팅으로 반사와 플레어 등을 철저하게 억제하고 있는 모습이다.
일몰시간에 산 너머로 지는 해를 촬영했다. 신규 High Definition 코팅으로 반사와 플레어 등을 철저하게 억제하고 있는 모습이다.

최신 렌즈 개발 흐름에서 코팅은 매우 효과적으로 렌즈의 성능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방법이다. HD PENTAX DA 10-17mm F3.5-4.5 ED의 설계를 보면 전형적인 어안렌즈의 특징인 볼록 솟은 구형의 렌즈가 보인다. 이 구형의 구조는 다양한 각도에서 들어오는 빛으로 인한 반사와 수차가 발생하기 쉬운데 총 8군 10 매의 글래스 중 난반사와 수차를 억제하는 저분산 유리를 포함하고 있으며 HD 코팅(High Definition)으로 기존 코팅과 비교했을 때 약 50%의 평균 반사율 감소를 실현한다. 반사율을 감소시킴으로써 역광 상황이나 빛의 방향이 불안정한 상황에서 반사로 인한 이미지의 흐림 현상을 억제하고 보다 선명하면서도 대상의 디테일이 살아있는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4. 어안렌즈로 담는 드넓은 풍경과 일상 속 재미난 풍경

공간을 넓게 담아낸는 것도 광각계 렌즈에서 도드라지게 나타나는 효과다.
공간을 넓게 담아낸는 것도 광각계 렌즈에서 도드라지게 나타나는 효과다.

 

HD PENTAX DA 10-17mm F3.5-4.5 ED는 10mm에서 180도, 17mm에서 약 100도의 화각으로 대상을 촬영할 수 있다. 즉 10mm에서 왜곡을 극대화해 촬영할 수 있고 17mm에서는 약간의 왜곡은 보이지만 보정프로그램에서 어느 정도 보정할 수 있는 수준이라 풍경촬영 시간이 광각렌즈로 사용해도 될 것이라 조심스레 제안해본다. 또한 HD PENTAX DA 10-17mm F3.5-4.5 ED는 10mm는 타 어안렌즈와 마찬가지로 왜곡 표현에 중점을 두고 만들어진 렌즈이며 최소 초점거리는 약 14cm로 가 까이 다가갈수록 심해지는 왜곡을 이용해 대상을 더욱 역동적으로 표현하기에 적합한 렌즈다. 일상을 더욱 재미있게 표현하고자 한다면, 그리고 기존 렌즈들에서는 볼 수 없었던 색다른 이미지를 만들고 싶다면 어안렌즈를 사용하는 것도 방법일 것이다.

 

제품명 HD PENTAX DA 10-17mm F3.5-4.5 ED
렌즈구성 8군 10매 (ED 글래스 포함)
화각 180-100도 (펜탁스 APS-C 센서 DSLR 카메라 장착 시)
최소초점거리 0.14m
조리개 날 수 6매
길이 70mm
무게 약 323g(후드 포함)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