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논에서 새로운 표준 줌렌즈 RF24-105mm F4-7.1 IS STM을 출시했다. 새 렌즈는 동급의 캐논 렌즈와 비교했을 때 무게와 크기를 20%정도 감소시킨 것이 특징이며 광각에서 망원까지 넓은 폭의 초점거리를 포함하고 있어 영역을 가리지 않고 촬영을 즐기기에 제격이다. 또한 매크로 촬영 및 고속·저소음의 AF시스템까지 갖추고 있어 일상의 순간을 다양한 시선으로 표현하는데 최적화되어 있다.

 

높아진 휴대성으로 확장된 촬영 경험

RF24-105mm F4-7.1 IS STM은 휴대성을 기반으로 확장된 촬영 경험을 제공한다. 무게는 395g이며 지금까지는 동급에서 볼 수 없었던 400g 미만의 무게를 실현했다. 또한 약 88.8mm의 본체 길이는 ‘경박단소’ 렌즈로서 일상 스냅과 여행용으로 적합한 면모를 보인다. 주밍 시 렌즈 길이가 확장되는 구조를 채용해 최대 줌인 105mm에서 약 150mm의 길이가 된다. 캐논 EOS RP와 결합해 사용해본 결과 신속한 기동으로 넓은 반경을 이동할 수 있고 이에 따라 더 많은 촬영 기회를 가져갈 수 있었다.
    
    
해상력

광학계는 비구면 글래스를 포함한 11군 13매의 글래스로 구성되어 있다. 조리개 뒤편에 흔들림을 보정하는 보정광학계를 배치하고 후방으로 초점렌즈와 비구면 렌즈를 배치하는 렌즈 배열 방식을 채용했다. 이 배열 방식으로 이미지의 흔들림과 수차 등을 더욱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 또한 대구경 마운트인 RF마운트의 짧은 플랜지백 거리를 활용해 대형 풀프레임 센서에 더욱 근접한 설계로 풍부한 수광 능력과 이미지의 해상력을 끌어올릴 수 있었다.


조작부

줌링 앞에 위치한 컨트롤 링은 포커스와 컨트롤 기능을 동시에 수행하며 렌즈 측면의 전환 버튼을 통해 쉽 게 전환된다. 포커스로 설정하면 매크로 촬영과 같은 보다 정밀한 초점 설정과 영상촬영 시 부드럽게 심도 변화를 제어할 수 있다. 컨트롤로 설정하면 조리개, 셔터 속도, ISO 또는 노출 보정을 할당할 수 있다.


빠르고 신속한 AF

조용하면서 신속한 초점을 위한 STM(Stepping Motor) 기술이 적용되어있다. STM 방식은 렌즈 구동 시 소음이 거의 발생하지 않아 동영상 녹화 시 렌즈의 잡음이 녹음될 확률이 없다. 또한 스틸사진 촬영 시 서보 AF기능과 함께 사용하면 움직이는 대상을 선명하게 촬영하는데 도움이 되며 12개의 접점으로 더욱 신속한 구동이 가능하다.


효과적인 흔들림 제어

내장 손떨림 보정 시스템의 경우 크기와 무게를 최소화하여 원활한 핸드헬드 촬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만들었다. 렌즈의 자이로 센서와 카메라 센서의 흔들림 정보를 종합해 보정하는 듀얼 센싱 IS. 그리고 렌즈가 내장하고 있는 광학 IS에 카메라에서 지원하는 5축 전자식 IS가 더해진 콤비네이션 IS로 수평, 수직, 회전 등 모든 흔들림의 영역에서 효과적인 억제가 가능해 사진은 물론 영상 촬영 시에도 유용하다.


센터포커스 매크로

RF24-105mm F4-7.1 IS STM에서 가장 특징적인 부분을 꼽자면 바로 짧아진 최소 촬영 거리와 매크로 촬영을 지원한다는 것이다. 수동 초점 모드(MF)로 설정하면 렌즈 끝에서 약 2.5cm의 최소 거리에서 촬영이 가능하며 극대화된 원근감으로 창의적인 표현도 가능하다. RF24- 105mm F4-7.1 IS STM의 경우 렌즈 경통에 초점 모드를 전환할 수 있는 버튼이 없기에 바디 내부에서 MF로 전환할 수 있다. 또한 포커스 / 컨트롤 링 전환 스위치를 포커스에 놓고 링을 돌려가며 초점을 맞춘다. 최소 초점거리는 24mm 설정 시 0.2m, 105mm에서는 0.34m이다.


광각에서 망원까지, 넓은 줌 범위의 전천후 렌즈

여러 대의 렌즈가 표현할 수 있는 범위를 한 대의 렌즈로 가능하다는 것이 줌 렌즈의 최대 장점이다. 그중 광각과 망원에 이르는 넓은 초점거리를 모두 아우를 수 있는 ‘표준 줌 렌즈’는 가장 보편적인 줌 렌즈의 대명사로 여겨지는데 카메라 렌즈 킷에 포함되는 대다수의 렌즈가 이 범위에 속하기 때문이다. 표준 줌 렌즈에는 대표적으로 두 종류의 렌즈가 있다. 먼저 표준 화각인 30mm, 50mm를 중심으로 광각인 24mm, 그 이상의 망원 영역을 70mm 초점거리까지 사용할 수 있는 24-70mm 렌즈. 그리고 더 다가갈 수 없는 거리에서 대상을 프레임 가득 담을 수 있도록 초점거리를 105mm까지 확장한 24-105mm 렌즈다. 선택은 자유이겠지만 초점 범위가 넓으면 그만큼 사용자가 표현할 수 있는 범위도 비례해서 늘어난다는 점은 알아두자. RF24-105mm F4-7.1 IS STM의 경우 24-105mm의 넓은 초점거리로 더욱 다양한 프레이밍을 시도할 수 있다. R시스템에 맞는 RF마운트를 채용하고 있고 2년 전 출시된 RF24-105mm F4 L IS USM과 동일한 초점거리를 가지고 있다. 단 포지션에서 좀 더 휴대성에 집중한 모델로 R시스템 입문자들도 가볍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으며, 스냅 촬영에서 최상의 퍼포먼스를 보여준다.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