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48년에 설립되어 반세기가 넘는 역사를 지닌 SLIK(슬릭). 삼각대의 필수 요건이라고 할 수 있는 안정적인 지지력과 완성도 높은 마감 처리가 돋보이는 삼각대 라인업을 선보이고 있다. 합리적인 가격 또한 슬릭을 말하는데 빼놓을 수 없는 단어로 좀 더 합리적인 가격에 준수한 성능의 제품, 즉 가성비가 뛰어난 장비를 구하고자 하는 이들의 호응을 얻어 오랜기간 국민 삼각대의 대표주자로 사랑받아오고 있다. 최근 슬릭에서 더욱 진화한 시스템을 적용한 삼각대를 출시했다. PRO 330DX의 후속 기종인 PRO AL-323과 PRO AL-324가 그 주인공이다. 업그레이드된 휴대성과 RFM기술, 사진과 동영상을 아우르는 확장성을 보여주는 2종의 뉴비를 지금부터 만나보자.

 

SLIK 신제품의 주요특징 

CHECK POINT 1. 알루미늄 소재

SLIK PRO AL-323와 SLIK PRO AL-324를 이루고 있는 소재는 알루미늄이다. 알루미늄은 예로부터 많은 삼각대에 사용되어 온 소재로 카본이 등장하기 전까지는 최고의 재료로 여겨졌다. 그렇다고 알루미늄이 떨어지는 것은 아니다. 재료공학 기술의 발전으로 알루미늄 소재도 업그레이드를 거듭해 현재는 기존 표준 금속보다 강성이 우수하고 무게는 줄여 더욱 가벼우면서 단단한 몸체를 완성할 수 있게 됐다. 카본보다 저렴하지만 그에 견줄만한 수준까지 발전한 것이다. 덕분에 SLIK PRO AL-323와 SLIK PRO AL-324의 경우 알루미늄 특유의 단단한 강성을 약 1.2kg, 1.3kg의 무게에 구현할 수 있었다. 

 

CHECK POINT 2. 경량의 무게 & 작아진 부피

두 삼각대 모두 1kg 초반대의 무게로 대부분의 볼 헤드를 결합해도 2kg이 넘지 않는다. 삼각대를 선택하는 기준에는 제품의 무게도 포함되는데 1kg 초반대의 무게라면 카본 삼각대에 견주어도 준수한 편이다. 가격대를 고려한다면 말이다. 다리를 접었을 때, 전체적인 지름 또한 한 손에 쥐기에 편안할 정도로 얇아 휴대 및 이동에 강점을 가진다.

 

CHECK POINT 3. RFM으로 신속한 포지션 선점

신속하고 편리한 다리 각도 조절 기능도 돋보인다. RFM으로도 불리는 Rapid Flip Mechanism으로 3단의 다리 각도를 간편하게 설정할 수 있다. 다수의 삼각대가 각도를 설정할 때마다 조절 래버 또는 버튼을 눌러야 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면 슬릭의 경우에는 각도 조절 래버를 올리면 원하는 각도를 설정할 때까지 단 한 번의 움직임으로 보다 신속하게 원하는 포지션을 설정할 수 있다. 

 

CHECK POINT 4. 우수한 체결력의 플립-락 잠금 

다리 길이는 각 3, 4단으로 구성되어 있고 다리를 확장하지 않았을 때, 다리를 최대로 확장했을 때, 센터컬럼을 올렸을 때 등 총 3가지의 상태로 설정이 가능하다. 다리 잠금 방식은 플립-락 잠금 방식으로 잠금 여부를 외부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고 체결력 또한 우수하다. 

 

CHECK POINT 5. 새로운 바디 조인트 설계

삼각대 바디와 다리를 연결하는 조인트를 개선해 진동의 감소와 다리가 뒤틀리는 현상을 최소화하고 있다. 내구성의 강화로 사용기한이 늘어나며 험지에서도 믿고 사용할 수 있다.

 

CHECK POINT 6. 높은 확장성을 제공하는 액세서리 포트

1/4“, 3/8”으로 연결되는 새로운 포트를 제공하며 이지커넥터를 제공, 추가 암을 설치할 수 있다. 따라서 동영상 촬영 시 필요한 모니터, 마이크, 조명 등의 추가적인 장비를 연결해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다.

 

1. For 프로페셔널 PRO AL-323 

프로페셔널 작가를 위한 PRO AL-323은 약 54cm의 길이를 지닌 삼각대다. 슬릭의 스테디셀러인 PRO 330DX Leg의 후속 모델이며 1.3kg의 가벼운 무게로 극대화된 휴대성이 특징이다. 장비를 안정적으로 지지할 수 있으면서도 본체가 적정한 무게를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다리 섹션은 3단으로 최대 1,490mm까지 확장할 수 있고 섹션이 적어 PRO AL-324 보다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지지력을 보인다. 최저 높이는 205mm이다. 다리 잠금 방식은 플립-락 잠금 방식이다. 최근 여러 삼각대들이 트위스트-락 방식을 채용하고 있어 조금 이색적이다. 이 플립-락 방식은 트위스트 방식보다 직관적으로 잠금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며 돌리고 조이는 방식보다 작동 속도가 좀 더 빠른 것이 장점이다. 또한 상단부에 1/4“, 3/8”의 규격을 전환할 수 있는 헤드베이스가 있어 볼 헤드 및 카메라, 캠코더, 조명 등 다수의 장비에 호환된다. 프로 및 아마추어 작가와 1인 영상 제작자들의 작업환경에서 활약을 기대해볼 만한 모델이다.

 

 

볼 헤드 SBH-200DS
SBH-200DS는 알카스위스 형태를 채용한 가장 기본에 가까운 헤드다. 플레이트와 퀵 슈 사이의 유격을 제거하는 형태로 장비를 더욱 안정적으로 거치할 수 있으며 매크로 촬영 시  유용한 매크로 레일을 채용하고 있다. 촬영 시 플레이트 이탈을 방지하는 안전장치를 가지고 있어 낙하로 인한 장비의 파손 확률을 제로에 가깝게 만들어준다. 

 

2. For 트래블러 PRO AL-324

PRO AL-323와 대부분의 기능을 공유하며 PRO AL-323에 비해 길이와 무게가 적어 야외 촬영 및 여행 스냅 촬영에 적합한 모델이다. 카메라 백팩은 물론 여행용 캐리어에도 무난하게 적재할 수 있는 수준이다. 다리를 역방향으로 접는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것은 조금 아쉬우나 43.5cm의 길이는 휴대성 측면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가진다. 이동이 잦은 촬영에서 필요한 휴대성과 설치의 신속성은 합격점이다. 길이는 43.5cm, 무게는 1.2kg이다. 알루미늄인 것을 생각해도 매우 가벼운 축에 속한다. 다리 섹션은 4단으로 좀 더 콤팩트하다. 플립-락 방식을 적용해 레버를 올리는 것만으로 다리를 빠르게 펼칠 수 있었다. 4단의 다리를 모두 펼쳐 최대로 설치하는데 약 10초 정도의 시간이 소요됐고 접을 때도 매우 빠른 속도로 접을 수 있었다. 점차 소형, 고성능화되어가는 미러리스, DSLR 카메라와 함께 사용하기 적합하며, 소형의 캠코더와도 잘 어울릴만한 삼각대다.

 

볼 헤드 GorillaPod Ballhead 5K 

GorillaPod Ballhead 5K는 미러리스와 캠코더 등 다양한 촬영기기와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된 헤드다. 1인 미디어 시장의 강자 Joby의 다양한 마운트, 그리고 고프로 마운트와도 호환된다. 자유로운 볼 움직임에 90도 틸팅 기능이 적용되어 가로/세로 구도의 전환이 쉽다. 또한 360도 패닝 기능을 지원해 파노라마 및 패닝 촬영에 활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