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매거진 Body
캐논의 체크메이트_Canon EOS R5

지난 8월 호에서 VDCM은 간략한 프리뷰를 통해 캐논의 화제작 EOS R5의 기계적인 스펙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9월 호에서는 실물을 만나 직접 활용해보고 그 실제적인 경험에 대해 공유하고자 한다. EOS R5는 캐논의 넘버 5 계보를 잇는 ‘명작’으로서의 기대를 한 몸에 받으며 태어났다. 새로운 CMOS 센서, 최신 영상 처리 엔진 DIGIC X 탑재로 초고화소 이미지와 8K 풀프레임 RAW 녹화 등 사진과 영상 두 영역 모두에서 압도적인 스펙을 보여준다. 필자는 EOS R5의 등장이 앞으로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 시장에 큰 변화의 바람을 가져올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미러리스 카메라 전성시대, 정상을 지키기 위한 캐논의 강력한 포부, EOS R5를 만나보았다.

첫인상

카메라를 처음 잡았을 때 느낌은 견고함이었다. 바디기준 약 650g으로, 지나치게 가볍거나 무겁지도 않은 딱 적당한 무게다. 그립은 넉넉한 크기로 디자인돼 여성 평균 손 크기보다 조금 더 큰 편인 필자의 손에 딱 맞았으며, RF렌즈를 장착 했을 때도 한 손으로 들고 다니기 부담스럽지 않았다. 고강도의 경량 마그네슘 합금 소재로 되어있고, 카메라 결합부에 실링 소재를 사용해 카메라에 묻은 먼지나 습기, 물방울이 들어가는 것을 막아준다. 부품 간의 큰 틈새가 보이지 않는 철옹성 같은 든든함을 느낄 수 있었다.

직관적인 조작

EOS R5는 EOS 5D시리즈와 EOS R을 위해 개발된 컨트롤 기능의 장점을 모두 결합한 제품이다. 퀵 컨트롤 다이얼 1, 퀵 컨트롤 다이얼 2, 메인 다이얼로 이루어져 카메라 상단부터 순서대로 셔터 스피드, ISO, 조리개 값을 조작할 수 있다. 기존 캐논 카메라를 쓰던 유저라면 바로 적응이 가능하고, 타사 제품을 쓰던 사람들 또한 핵심 컨트롤 기능들이 외부로 노출되어 있는 직관적인 구조 덕분에 손쉽게 조작할 수 있다. EOS R과 마찬가지로 카메라 상단에 도트 매트릭스 LCD가 있으며, 화면은 회전형 터치 LCD 모니터로 되어있다.

혁신적 영상촬영기능

EOS 카메라의 핵심 가치는 ‘쾌속, 쾌적, 고화질’ 이다. EOS R5는 새롭게 개발한 약 4,500만 화소의 35mm 풀프레임 CMOS 센서와 고속으로 데이터를 처리하는 최신 영상 처리 엔진 DIGIC X로 이러한 가치의 명맥을 잇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실현한 대표적인 기능이 바로 8K RAW 초고해상도 동영상 레코딩이다. 캐논 라인업 최초로 언크롭 8K 영상 촬영을 지원해 화각의 손실없이 8192x4320의 해상도를 기록한다. 8K 해상도에서의 타임랩스 동영상 녹화와 약 3,540만 화소의 정지 이미지 추출 또한 가능하다. 현재 대부분의 전문 비디오그래퍼들이 활용하는 4K에서의 성능 또한 뛰어나다. 최대 120p을 지원해 자유로운 영상 속도의 표현이 가능하다. 실제 리뷰에서의 촬영은 4K 120P로 진행했다. 동영상 촬영 시 녹화 가능 시간과 배터리 잔량이 표시되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었고 제브라 표시 기능으로 영상의 노출을 섬세하게 조절할 수 있었다. 테스트는 최대한 다양한 곳에서 촬영 했다. 흐린 날의 바다, 노을이 지는 곳의 갈매기들, 시장, 어두운 터널 등에서 담은 테스트 영상을 QR코드를 통해 시청할 수 있게 짧게 편집했다. 4K-D/120p/ALL-I, 렌즈는 RF24-105mm F4 L IS USM을 사용했다.

동영상 보기

최대 20fps 고속 연속 촬영

새롭게 채용된 CMOS 센서와 DIGIC X의 강력한 프로세싱 성능으로 전자식 셔터 사용 최대 초당 약 20매, 기계식 셔터 사용 최대 초당 약 12매의 고속 연속 촬영이 가능해졌다. 기계식 셔터 및 전자식 셔터 모두 최대 1/8000초의 셔터 스피드를 지원한다. 역동적인 장면의 촬영에 부족함이 없는 뛰어난 스펙이다. 화려한 움직임을 선보이는 비보이를 전자식 셔터로 1/5000초 셔터 스피드를 적용해 촬영했다. 새롭게 도입된 '듀얼 픽셀 CMOS AF II (Dual Pixel CMOS AF II)' 시스템은 화면의 가로 약 100%, 세로 약 100%의 영역을 커버하며, AF 영역이 크게 넓어져 얼굴과 몸에 정확하게 포커스를 맞출 수 있다. 비보이가 선보이는 움직임을 촘촘하게 포착할 수 있었고 한 프레임의 포커스도 놓치지 않은 고속 연속 촬영이 가능했다. 이외에도 전자식 셔터를 사용한 저소음 촬영기능 또한 눈여겨볼 만했다. 실제로 촬영 간에 주변의 가까이 있는 사람들조차 눈치채지 못할 만큼 무소음에 가까운 퍼포먼스를 보여줬다. 정숙한 촬영이 필요한 장소에서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캐논 카메라 최초 바디 내 손떨림 보정

EOS R5는 캐논 카메라 최초로 바디 내 5축 손떨림 보정(In-Body Image Stabilizer) 기능이 추가되었다. 카메라 바디 내에 고정밀의 자이로 센서와 가속도 센서가 탑재되어 IS의 유무와 상관없이 모든 렌즈에서 5축의 손떨림 보정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저조도에서의 광량 확보는 물론 영상 촬영에서 흔들림이 적은 안정적인 영상을 촬영하는 데 매우 유리한 모습이다. 여기에 광학식 손떨림 보정(Optical Image Stabilizer) 기구가 장착된 RF렌즈를 함께 사용하면 세계 최고 8스톱의 강력한 손떨림 보정 효과를 발휘한다.

효과적인 노이즈 억제력

EOS R5는 ISO 100부터 51200까지의 상용 감도 범위를 지원하며 최대 102400까지 확장이 가능하다. 도시의 야경, 어두운 실내, 스포츠 경기에서 핸드헬드로 촬영 시 흔들리지 않은 선명한 이미지를 얻기 위해 필요한 셔터 스피드를 넉넉하게 확보할 수 있으며. 수준 높은 노이즈 억제력으로 표현하는 이미지의 디테일 또한 훌륭한 수준을 보여준다. 이에 대한 실제적인 사용 경험을 전달하기 위해 고감도에서의 촬영이 잦은 실내에서 테스트를 진행했다. 다음의 사진은 ISO 12800으로 설정해 촬영한 이미지다. 결과물들은 어떠한 후보정도 거치지 않았지만 깨끗하고 선명한 화질을 유지하고 있다.

Dual Pixel CMOS AF II

EOS R5는 캐논의 첨단 듀얼 픽셀 CMOS AF II 와 딥러닝 기술이 접목된 강력한 AF 추적 알고리즘을 적용한 EOS iTR AF X를 탑재했다. RF렌즈와 결합 시 AF속도는 0.05초에 달한다. AF 프레임 선택 가능 포지션은 최대 5,940개 포지션이며, 자동 초점 포인트로 지정할 수 있는 AF 프레임의 분할 수는 최대 1,053개의 개별 AF 영역을 자랑한다. 인물 촬영 시에는 EOS iTR AF X(Intelligent Tracking and Recognition AF) 기반으로 개발된 알고리즘으로 이미지 센서에서 얻은 정보를 분석해 피사체의 얼굴이나 눈을 추적한다. 실제 촬영에서 어두운 상황에서도 빠르고 안정적으로 피사체를 찾아냈고 인물이 카메라를 보고 있지 않은 상황에서도 정확하게 눈과 얼굴의 검출이 가능했다. 사진은 하늘하늘한 옷과 천이 날리는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해 모델이 완전히 뒤돌아 있다가 몸을 힘껏 도는 순간을 찍은 것이다. 기계식 셔터를 이용해 고속 연속 촬영을 했다. 모델의 얼굴에 정확히 초점이 맞춰져 촬영하는데 어렵지 않았다. 동물의 눈 또한 추적이 가능하다. 마찬가지로 딥 러닝 기술을 이용해 동물들의 예측하기 어려운 움직임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감지하고 개, 고양이, 새의 눈과 얼굴 그리고 몸을 안정적으로 포착할 수 있다.

총평

이제껏 캐논을 대표하는 이미지는 EOS 5D, EOS 1D 시리즈와 같은 걸출한 명작들을 배출한 DSLR의 1인자라는 인식이 강했다. 때문에 이번 EOS R5의 등장은 의미가 깊다. DSLR 시장에서 정점을 찍은 캐논이 미러리스 시장에 내놓은 강력한 승부수인 것이다. 제작 발표 때부터 압도적인 성능으로 화제를 모은 만큼 더욱 냉정한 잣대로 EOS R5의 리뷰에 임했다. 하지만 2주간 사용해본 결과 EOS R5는 빠르고 쾌적한 연사, 4500만 화소의 탁월함, 신속한 AF 등 캐논의 5라는 상징에 걸맞은 능력으로 신뢰할 수 있는 결과물을 만들어냈다. 대부분의 피사체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며 아름답게 표현하지만 EOS R5만의 뛰어난 AF 기능과 섬세한 표현력, 고속처리 퍼포먼스로 생동감 있는 인물이나 동물을 담아낼 때 그 퍼포먼스가 좀 더 부각되었다. 캐논 특유의 푸른빛이 아름답게 표현되는 색감을 즐기는 기존 캐논 카메라 유저들에게 새로운 초 고화소의 CMOS 센서는 신세계와 같은 인상을 줄 것으로 보인다.

SPEC

이미지 센서 형식

듀얼 픽셀 CMOS 센서 (듀얼 픽셀 CMOS AF II 지원)

유효 화소 수

약 4,500만 화소

영상처리엔진

DIGIC X

연속 촬영

초당 약 12매 (기계식 셔터)

초당 약 20매 (전자식 셔터)

ISO 감도

스틸 촬영 시: ISO 100-51200 (확장 시 102400)

동영상 촬영 시: ISO 100-25600 (확장 시 51200)

셔터 스피드

1/8000초 (기계식/전자식)

AF 속도

약 0.05초

자동 선택 시 AF 영역 분할 수

최대 1,053개

AF 영역 (정지화면 촬영 시)

가로: 약 100%, 세로: 약 100%

눈 검출 AF

가능

초점 밝기 범위 (정지화면 촬영 시)

EV –6~20 (상온, ISO 100, One-Shot AF)

동영상 서보 AF

가능

동영상 녹화

8K 30p / 4K 120p / 4K 60p (Uncropped)

LCD

3.2형 약 210만 도트 회전형 타입 터치 패널 탑재

네트워크

와이파이, 블루투스, USB 연결

크기 (WxHxD)

약 138.5 x 97.5 x 88.0mm

무게(배터리 및 메모리카드 포함)

약 650g (바디 Only)

김찬희 기자  chanhee_vdcm@naver.com

<저작권자 © 월간VDC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찬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