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 렌즈에 부착해서 사용하는 필터는 다양한 효과로 창의적인 사진 결과물을 만들어주는 유용한 액세서리다. 자외선을 차단해 주거나 색의 균형을 맞춰주는 등 제품에 따라 다양한 효과를 지닌다. 그중에서 필터의 표면에 특수한 선 처리로 빛의 갈라짐을 만들어주는 다소 생소한 효과를 가지고 있는 필터가 있다. 특수 효과를 입혀 보정 없이 빛이 별처럼 갈라지는 극적인 사진을 얻을 수 있는 벤로의 스타 필터를 만나보았다.

 

거미줄 같은 선들이 만들어내는 빛

스타 필터는 투명한 유리 표면에 얇은 줄무늬가 새겨져 있다. 필터의 강화유리에 새겨진 선의 교차점에 빛이 닿으면 산란 현상이 생겨 별 모양으로 갈라지는 효과가 생긴다. 갈라지는 줄의 개수에 따라 4X, 6X, 8X로 필터의 종류가 나눠진다. 스타 필터의 표면은 투과율 98.5%를 가진 15겹의 다층 무반사 코팅으로 제작되었다. 덕분에 반사율은 낮고 불쾌한 눈부심이 적은 결과물을 얻어낼 수 있다. 3.0mm 두께로 기존의 다른 필터들보다 얇아 사진의 모서리에 그늘이 생기는 비네팅 현상에 대한 걱정을 덜어준다.

 

화려한 밤 풍경에 최적화

빛의 크기와 강도, 촬영 거리 등에 따라 빛이 다양하게 표현되어 여러 가지 연출을 시도할 수 있다. 뚜렷한 빛 갈라짐을 표현하려면 선형 광원이나 평면 광원보다 점 광원인 촛불이나 인공조명으로 가득한 야경 촬영이 적절하다. 전면의 링을 돌리면 쪼개지는 방향을 조절할 수 있어 촬영자가 원하는 연출을 쉽게 만들 수 있다. 촬영하는 거리와 시간에 따라 퍼지는 별빛의 모양과 밝기도 달라서 어떤 빛을 표현해줄지 궁금해지는 즐거움도 있다.

 

기본에 충실한 보관 케이스

항상 부착되어 렌즈의 보호 역할도 수행하는 필터가 아닌 이상, 필터 표면의 긁힘이나 먼지를 방지해 제품의 수명을 늘려주는 보관 케이스는 필수다. 다양한 필터를 이용하는 사용자라면 여러 개의 필터를 보관할 수 있는 케이스가 필요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추가적인 지출 없이 기본 제공되는 케이스로 충분하다. 스타 필터의 기본 케이스는 군더더기 없이 필터를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최소한의 부피를 가지고 있어 휴대성과 안전성을 모두 잡았다. 또한, 플라스틱 소재로 제작되어 사용 시 찾기 쉽게 필터의 구경이나 효과를 표기해 보관하기에도 좋다.

 

제품명

BENRO STAR FILTER

필터구경

67mm, 77mm, 82mm

제품두께

3.0mm

제품분류

X4, X6, X8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