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매거진 Accessary
멋진 풍경 사진을 향한 돌파구, 장인 정신이 돋보이는 Breakthrough 필터 6종

카메라 렌즈에 장착해 전면부를 보호하거나 노출을 조정해 보다 자유로운 연출을 도와주는 필터는 풍경 사진가들을 위한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미지의 대비를 높이고, 더 선명한 색을 만들고, 물이나 유리 표면에서 눈부심과 반사광을 제거하는 등 더 퀄리티 있는 결과물을 만드는 만큼 선택이 까다로워 질 수 밖에 없다. 그런 풍경 사진가들에게 더 멋진 사진을 향한 돌파구(Breakthrough)가 될 만한 필터들을 소개한다.


가장 완벽한 보호, UV 필터

풍경 사진을 촬영하기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야외로 나갈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야외에는 실내보다 예상치 못한 상황들이 발생할 확률이 높다. 값비싼 렌즈를 불시의 상황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서는 그에 걸맞는 좋은 UV 필터가 필요하다. 브레이크스루의 UV필터 라인은 X4, X2, X1이 있으며, 이중 X2와 X1은 일본제 ARC유리를 채택하였고, X4는 독일제 SCHOTT Ultrawhite 8270 광학 유리를 사용했다. 세 제품 모두 최신 nanotec 나노 코팅 레이어를 사용해 먼지나 물, 기타 이물질을 최대한 억제하고 빠르게 청소가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X2와 X1은 4개의 다중 레이어 코팅을 활용해 플레어 링, 고스팅 및 콘트라스트의 저하를 억제한다. 또한 4개의 MRC(다중 저항 코팅)층을 광학 디스크의 각 면에 적용해 총 8개의 레이어로 구성되어 있다. X4의 경우 16레이어 코팅으로 빛의 투과율을 99.4%까지 높이고 알루미늄보다 내구성이 강한 황동으로 가공되어 견고한 느낌을 준다.

X1 UV 필터 장착 후 촬영


편차없이 효과적인, X4 CPL 필터

일명 편광필터로 불리는 CPL필터는 반사광과 눈부심을 줄이고 풍경의 채도를 높혀주는 필터다. 대부분의 CPL필터가 투과율 곡선에서 편차가 있는 것에 비해 브레이크스루의 X4필터는 거의 평평한 곡선을 그린다. 이는 자외선, 가시광선 및 적외선 스펙트럼에서 우수한 투과율을 보인다는 의미다. X4 UV필터와 마찬가지로 황동 프레임으로 제작되었으며, 극한의 바람, 바닷물, 먼지 및 기타 이물질로부터 필터가 고장날 수 있는 요소를 차단할 수 있게 견고하게 제작되었다. MRC코팅 또한 양면에 적용이 되어 반사를 줄이고 내구성을 높였다.

X4 CPL 필터 적용 전
X4 CPL 필터 적용 후


색상의 중립을 지키는, X2 ND 필터

ND필터는 노출 차이가 심한 풍경이나 장노출을 요하는 상황에서 쓸 수 있는 필터다. 브레이크스루의 ND필터 시리즈는 가장 ‘중립적인’ ND필터로도 알려져 있는데, 이는 사진에 원하지 않는 특정 색상이 필터를 씌운 것 처럼 이미지에 전반적으로 드리워져 있는 현상인 ‘컬러 캐스트(Color cast)’를 최대한 컨트롤 시킨다는 뜻이다. 다른 말로 한 색상에 치우쳐져 있지 않고 색상의 중립을 잘 지킨다는 의미라고 말할 수도 있다. H-K9L 광학 유리를 사용한 브레이크스루의 X2 ND 필터는 3.5mm 너비의 초슬림 더블 스레드 트랙션 프레임이 적용돼 16mm 광각 풀프레임 촬영 기준 비네팅을 가장 효과적으로 억제한다. 다른 필터들과 마찬가지로 MRC8과 나노 코팅으로 내구성을 강화하고 장노출 촬영 시 눈부심과 고스트 현상을 최대한 억제했다. 오케이굳 매장에 정식 수입된 브레이크스루의 X2 ND 필터 종류는 ND8, ND64, ND1000으로 구성되어있다.

X2 ND 10 스탑 피터 적용 전
X2 ND 10 스탑 피터 적용 후

문의 : 오케이굳, 02-757-0070, https://okgoodshop.co.kr

김찬희 기자  chanhee_vdcm@naver.com

<저작권자 © 월간VDC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찬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