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각대는 흔들리지 않은 결과물을 만들어주는 영상 촬영에 기본적으로 필요한 장비 중 하나다. 영상용으로 분류되는 삼각대는 장착된 카메라를 안정적으로 지지하면서 원하는 연출에 맞게 카메라 무빙을 가능하게 한다. 다만 전문적인 영상 삼각대는 큰 사이즈의 장비들을 부착하는 경우가 많아 무거운 무게를 가진 장비라는 인식이 강해 이동의 큰 짐으로 작용한다. 이제 1인 콘텐츠 제작자가 미디어 산업에서 주류로 떠오르면서 가벼운 영상용 삼각대에 대한 필요성이 늘어나고 있다. 영상 콘텐츠 제작을 시작하려는 이들에게 합리적인 가격대에 충실한 기본기를 가진 벤로의 비디오 삼각대 T980EX를 소개하고자 한다.

 

초경량의 무게와 컴팩트한 사이즈
다수의 인력을 가용할 수 없는 1인 제작자에게 촬영에 필요한 보조 장비의 무거운 무게는 언제나 두려움이다. 벤로 T980EX는 비디오 헤드를 포함한 삼각대의 무게가 1.98kg으로 영상용 삼각대 중에서 매우 가벼운 제품이다. 콘텐츠 제작환경에서 영상을 촬영할 때 삼각대의 가벼운 무게는 여러 편의를 제공한다. 촬영 중 설치 상태의 삼각대를 한 손으로 들고 이동해도 전혀 무게에 부담이 없어서 신속하게 이동하며 촬영을 할 수 있었다. 무게 외에도 휴대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삼각대의 길이는 헤드를 포함해 접은상태 기준 675mm에 불과하다. 초경량의 무게와 준수한 길이를 가지고 있어 가방에 결합해 가지고 다니기 부담이 없다. 전용 파우치를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해 언제 어디서나 휴대하며 촬영을 할 수 있다. 


기본기가 충실한 비디오 헤드

벤로 T980EX의 비디오 헤드는 유압 헤드 시스템으로 부드러운 틸트업과 틸트다운을 지원해 제작자가 원하는 영상 촬영 기법을 활용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360도로 자유롭게 움직이는 헤드는 앵글을 수평 방향으로 움직여서 촬영하는 기법인 패닝을 가능하게 한다. 헤드에 정교한 세팅을 도와주는 눈금이 레이저 각인되어 있어 세세한 조작을 하기에 편리했다. 비디오 헤드의 상하좌우는 원하는 연출에 맞게 완벽하게 고정할 수 있어 흔들림 없이 안정적이고 부드러운 영상 촬영을 할 수 있었다. 

기어식 센터컬럼을 채택해 크랭크 핸들을 이용해 촬영하고자 하는 앵글의 높이에 맞게 최대 1691m까지 삼각대의 높이를 연장할 수 있다. 또한, 플레이트를 퀵슈에 장착하면 잠금 레버가 자동으로 잠겨서 장비가 부착된 플레이트와 삼각대를 안전하게 결합된다.


세심함이 돋보이는 디테일

야외 촬영 중 거센 바람으로 삼각대가 넘어질까 불안하다면 삼각대의 센터컬럼 하단의 웨이트 후크를 이용하면 된다. 무게가 있는 가방 등을 웨이트 후크에 걸어두면 삼각대의 무게 중심을 안정적으로 잡아준다.

다리의 끝부분은 회전 볼을 사용해 어떤 지형의 촬영지에서도 영상을 촬영하기에 알맞은 최적의 각을 만들어준다.  더불어 미끄럼 방지를 위해 고무 재질로 마감 처리를 해 안정적으로 삼각대 설치가 가능했다. 삼각대 다리는 미들 스프레더로 서로 연결되어 좁은 각으로 좁혀도 다리가 따로 움직이지 않게 고정할 수 있다,


총평
초경량을 강조한 벤로 T980EX는 처음으로 영상물 제작을 시작하는 이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1인 영상 제작자들이 주로 사용하는 미러리스 카메라나 캠코더를 충분히 안정적으로 지지해주면서 가벼운 무게와 작은 사이즈로 휴대성까지 좋은 삼각대다. 가벼운 무게뿐만 아니라 편리한 웨이트 후크, 영상 촬영에 적합한 비디오 헤드 등으로 영상 촬영에 꼭 필요한 기능들을 모두 담았다. 다소 비싼 가격대에 형성되어 있는 영상용 삼각대 중에서 10만 원 초반의 합리적인 가격으로 출시되었다. 가벼우면서 기본기가 충실한 삼각대를 찾고 있다면 벤로 T980EX는 만족스러운 선택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