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콘텐츠의 눈부신 발전은 이미 우리의 일상이 된 지 오래다. 여러 분야의 콘텐츠들이 쏟아져 나오며, 그 수요와 공급을 뒷받침 해 줄 수 있는 장비들도 점점 사용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1인 미디어 장비 전문 기업 유쾌한생각은 이러한 트렌드와 수요를 반영해 언제 어디서나 전기만 공급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한 컨테이너 하우스 타입 스튜디오를 광주에이스페어에서 처음으로 선보였다. 자유로운 이동성에 1인 미디어 장비 전문 기업의 노하우가 더해진 인터넷 방송 스튜디오의 획기적인 진보, 크리에이터 큐브를 광주에이스페어에서 만나보았다.
글·사진 김찬희 기자


광주에이스페어

광주광역시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3일간 진행한 에이스페어는 광주의 대표브랜드 전시회로 2006년부터 매년 개최하고 있는 콘텐츠 종합전시회다. 일러스트와 애니메이션, 캐릭터에 대한 전시로도 유명하지만, 방송, AI, VR·AR, 게임 등 또한 규모가 크다. 이번 전시회의 주제가 ‘AI, 5G, 뉴 콘텐츠 시대를 열다’인 만큼, 전시장에는 AI, 5G 뿐만 아니라 1인 미디어와 영상 콘텐츠에 관한 품목도 빼먹을 수 없었다. 유쾌한생각 뿐만 아니라 한국디지털콘텐츠크리에이터협회(KoDiCC)도 1인 미디어 솔루션을 소개하는 부스에 참관했다. 부스에는 1인미디어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카메라, 조명, 마이크 등 예비 크리에이터들이 여러 방송 장비를 체험해볼 수 있는 공간이 있었으며, 가장 큰 공간에는 크리에이터 큐브가 놓여져 젊은 관객들의 눈길을 끌었다.

이 부스에서 첫 날인 목요일(11월 5일)에는 디노마드의 콘텐츠 크리에이터 강사 강민형씨의 유튜브 알고리즘에 대한 짧막한 강의와 유튜버의 방송 시연이 있었다. 강의에는 주로 젊은 사람들이 모였지만 유튜버의 방송 시연을 구경하는 사람들은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았다. 영상 콘텐츠의 저력을 확인할 수 있는 자리였다.


유튜버 꽁지씨의 시연

1인 미디어, 방송 콘텐츠 제작에 필수적인 설비를 위한 제품인 크리에이터 큐브를 시연하기 위해 전시장에 방문한 유명 유튜버 꽁지씨가 개인 유튜브 채널로 라이브 방송을 했다. 노래방 컨셉의 콘텐츠 라이브 방송을 진행했는데, 꽁지씨는 그린 스크린을 배경으로 노래를 부르고 오퍼레이팅 룸에서 크로마키 기능을 사용해 빛나는 배경으로 라이브를 송출했다. 앞쪽에는 프롬프터가 있어 꽁지씨 또한 화면을 보고 가사를 읽으면서 방송을 진행할 수 있었다. 또한 크리에이터 큐브에 있는 12CH 하이브리드 오디오 믹서로 실시간 사운드를 모니터링 하며 다양한 효과 연출과 사운드 조절을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오퍼레이터와 유튜버 간의 지시 사항은 토크백 시스템을 사용해 신속하고 정확한 촬영이 가능했다. 꽁지씨가 주로 라이브를 하는 시간대는 아니었지만 많은 구독자들이 시청을 해 라이브를 성공적으로 이끌었다.


별도의 공간이 필요없는, 이동이 자유로운 스튜디오

크리에이터 큐브는 1:1 맞춤 서비스로 제작되어 기업이나 관공서, 프로덕션 등 언제 어디서나 전기만 공급되면 사용이 가능하다는 크나큰 장점도 있지만, 무엇보다 이동이 가능한 덕분에 별도의 공간이 필요 없으며, 이에 따른 먼지나 소음이 발생되는 공사기간과 해체 시 폐기물이 나오지 않는다는 장점도 있다. 여기에 스튜디오 룸에는 배경, 테이블, 카메라, 조명, 마이크, 프롬포터 등 같은 전문 스튜디오에 버금가는 시설을 갖춤과 동시에 Prestige 버전 기준 오퍼레이팅 룸에는 생방송 송출, 4K편집 등 인터넷 방송에 최적화된 전문적인 설비가 준비되어 있다.


방송 용도에 따라, 맞춤제작 스튜디오
방송의 종류는 수도 없이 많다. 뉴스나 사이버 강의같은 정보 제공이나 교육을 위한 방송부터, 요리나 홈쇼핑 같은 소개나 광고를 목적으로 하는 방송도 존재한다. 이에 따라 방송용도에 맞춰 장비를 고르고 구매하는 것은 무척이나 힘든 일일 것이다. 크리에이터 큐브는 방송의 목적과 용도에 맞춰 다양하고 특별하게 주문 제작을 할 수 있다. 뉴스, 리뷰, 사업체들의 인터넷 방송 등을 위한 뉴스 스튜디오, 지역 특산물 소개나 요리가 가능한 쿠킹 룸(주문 제작형), EDU Kit을 더한다면 인터넷 강의를 위한 최적의 환경과 장비를 한 번에 갖출 수 있다.


완벽하게 갖춰진, 준비된 스튜디오

크리에이터 큐브의 외관을 감싸는 재질은 유리 및 카본 섬유로 강화된 플라스틱계 복합재료 FRP로 단열이 잘 되고 진동과 부식을 방지시키면서 경량화했다는 장점이 있다. 크기는 3,000x3,000x6,000(mm/WDH)으로 스튜디오로 쓸수 있는 충분한 공간이 확보되어있다. 내부는 Prestige 기준 올인원 전문 방송 시스템, 12CH 오디오 믹서, 5인치 방송전문 모니터링 스피커 및 자막 시스템이 있어 4K 방송을 위한 편집, 최고화질 영상 콘텐츠 제작에 무리가 없다. 세부적으로 보자면 최대 3개 채널 라이브 송출과 실시간 크로마키, 가상 스튜디오, 자막 입력이 가능하며, 4채널의 입력이 가능해 다양한 영상 소스를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멀티뷰를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하다. 하이브리드 오디오 믹서는 멀티트랙 레코딩 믹서로 24비트 96kHz를 지원하며, USB-C 타입의 오디오 인터페이스로도 사용할 수 있고 블루투스 무선 연결이 가능하다. 16개의 디지털 이펙트 또한 제공된다. 그 외에도 방송전용 천정 LED조명과 무선전동 3롤 배경 시스템 등 무수한 기능이 있으며, 맞춤제작과 상관없이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냉난방기, 공기청정기, 소화기 또한 준비된 스튜디오라는 수식어가 어색하지 않다.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