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매거진 Lens
압도적인 가성비를 자랑하는 오랜 전통의 단초점 렌즈_Canon RF50mm F1.8 STM

사람의 시야와 가장 유사한 원근감을 가진 50mm F1.8 단초점 렌즈는 망원과 광각에 치우치지 않은 표준 초점거리를 가지고 있어 활용도가 높으며 합리적인 가격과 밝은 조리개를 장점으로 많은 입문자들이 처음 접하는 단초점 렌즈 중 하나다.
여러 50mm F1.8 제품 시리즈를 출시해 꾸준히 많은 사랑을 받아온 캐논이 이번에는 RF마운트 미러리스 카메라에 대응하는 RF50mm F1.8 STM을 선보였다.
글·사진 장민태 기자


항상 카메라와 함께하는 렌즈

기존의 EF마운트를 가진 50mm F1.8 렌즈들은 가벼운 무게와 작은 크기를 가지고 있지만 EOS R시리즈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에서 사용하려면 마운트 어댑터를 결합해야 함으로 렌즈가 가진 휴대성을 살리지 못했다. RF50mm F1.8 STM은 전작의 우수한 휴대성을 그대로 계승하여 캐논의 RF마운트 미러리스 카메라에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약 4cm의 길이와 약 160g의 무게를 가진 소형 경량화 렌즈로, 언제 어디서나 바로 촬영이 가능하도록 카메라 바디에 바디캡처럼 결합해 놓고 가방의 한 켠에 넣고 다녀도 전혀 부담이 없는 제품이다.


가장 대중적이고 활용도가 높은 초점거리

사용자들뿐만 아니라 렌즈 제조사들도 초점 거리별 화각을 구분하여 가장 효과적으로 담을 수 있는 ‘인물용 렌즈’, ‘풍경용 렌즈’ 등의 카테고리를 구분 짓기도 한다. 넓은 화각으로 드넓은 풍경을 담을 수 있는 광각 렌즈와 원근감의 압축을 통해 몰입감 있는 결과물을 만들어주는 망원 렌즈가 대표적이다. 하지만 반대로 이야기하면 망원의 화각은 넓은 풍경을 담기에 무리가 있고 광각의 구도를 가진 렌즈는 인물에게만 집중되는 사진을 찍기에 어려움이 있다.
이 둘 사이에서 어디에도 치우쳐져 있지 않은 50mm의 초점거리는 눈으로 피사체를 보았을 때 느껴지는 원근감을 가장 비슷하게 표현할 수 있는 표준 렌즈로 인물, 풍경 촬영을 가릴 것 없이 유연한 촬영이 가능해 높은 범용성을 가지고 있다. 이와 더불어 번들 줌 렌즈들보다 훨씬 낮은 1.8의 조리개 값을 가지고 있어 부드러운 배경흐림 효과를 만들 수 있다는 장점과 저렴한 렌즈 가격을 가지고 있어 많은 이들이 카메라에 입문하고 처음으로 많이들 구매하는 단초점 렌즈다.


가격대비 뛰어난 성능을 보유

RF50mm F1.8 STM의 MTF 차트

저렴한 가격대를 가지고 있음에도 RF50mm F1.8 STM은 타 렌즈에 비해 전혀 떨어지지 않는 성능을 가지고 있다. 대부분 렌즈의 낮은 조리개 값은 제품의 가격과 비례하고 있지만, 캐논은 많은 입문자가 사용하도록 낮은 가격대로 제품을 출시하면서도 F1.8이라는 밝은 조리개를 적용했다. 이는 입문자들이 필수적으로 구매하는 단렌즈인 만큼 캐논의 높은 기술력을 각인시켜 충성도 높은 팬층을 확보하기 위함으로 생각된다. 또한 PMo 비구면 렌즈 1매를 포함해 총 5군 6매의 렌즈 구성을 가지고 있어 왜곡과 낮은 수치의 조리개로 촬영시 주변부에 발생하기 쉬운 다양한 색수차를 효과적으로 제어한다.

7매의 조리개 날로 원형에 가까운 아름다운 보케 효과를 구현할 수 있어 야경의 점 광원들을 이용해 다양한 결과물들을 담아낼 수 있다. 또한 밝은 조리개를 장점으로 적정 노출을 잡고자 할 때 더 빠른 셔터속도의 확보가 가능하다.


촬영에 필요한 설정을 빠르고 신속하게

조리개 값이나 셔터속도, ISO 등의 카메라의 설정값 변경이 복잡하고 오래 걸린다면 일상 속에서 발견하는 찰나의 순간을 촬영자가 의도한 대로 담아내기 어렵다. 캐논의 RF렌즈들은 보다 직관적이고 빠른 설정의 변경을 지원하기 위해 기능할당이 가능한 ‘컨트롤 링’을 탑재해왔다. 이번 RF50mm F1.8 STM에서도 이전의 50mm F1.8 렌즈 시리즈들이 채택하고 있던 사용 빈도가 낮은 ‘AF/MF 모드 스위치’를 과감히 삭제하고 ‘포커스/컨트롤 모드 스위치’를 새롭게 배치했다. 이를 통해 포커스링을 돌리면 ISO, 셔터속도 등의 설정값을 변경할 수 있다.


부드러운 렌즈 구동을 위한 스테핑 모터

RF렌즈들 중 높은 가성비를 자랑하는 35mm, 50mm, 85mm 렌즈 모두 STM이 탑재되어 있다

과거 초창기 50mm F1.8 렌즈의 경우 영상 촬영을 진행하면 AF 초점을 잡기 위해 렌즈가 작동하면서 발생하는 시끄러운 구동 음이 오디오에 담기는 일이 빈번했다. RF 렌즈군으로 출시한 50mm F1.8 STM의 이름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렌즈의 구동 시 발생하는 소음을 최대한 억제하고 부드럽고 빠르게 초점을 잡을 수 있는 스테핑 모터(Stepping Motor)가 탑재되어 있다. 이를 통해 움직이는 피사체를 계속 추적하는 서보AF를 이용한 동영상 촬영 시에도 렌즈 구동 음이 거의 발생하지 않아 고품질의 영상 콘텐츠 제작이 가능하다.


총평
많은 이들이 처음 카메라를 구매하면서 사용하게 된 번들 줌렌즈로 극적인 효과를 연출하기에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필자 또한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른 렌즈의 구매를 고려했지만 높은 가격대로 좌절하고 카메라를 사용하지 않게 된 경험이 있다. RF50mm F1.8 STM은 밝은 조리개 값과 단렌즈의 우수한 화질을 가지고 있음에도 낮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어 쉽게 접근할 수 있다. 가벼운 무게와 작은 크기로 항상 들고 다니며 스냅 촬영에 최적화된 렌즈로 입문자에게 새로운 사진 생활을 선사할 것이다.

장민태 기자  theis1121_vdcm@naver.com

<저작권자 © 월간VDC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장민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