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매거진 Body
풀프레임 시네마 카메라의 새로운 진화 SONY FX6

소니는 높은 ISO, 놀라운 비디오 AF, 빠른 프레임 속도 및 매우 높은 사양의 내부 10비트 코덱에서 놀라운 4K 이미지 품질을 갖춘 A7S III 미러리스 카메라를 선보이며 많은 비디오 촬영자들의 찬사를 받았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A7S III와 동일한 풀프레임 센서와 모든 최신 기술들을 이식한 콤팩트 시네마 카메라 FX6를 공개했다. XLR 오디오, 내장 ND 필터 및 전용 포맷 등 기존 시네마 카메라의 이점을 모두 유지하면서 충격적인 가격대로 출시돼 업계를 떠들썩하게 하고 있다. 소니의 FX6에 대해 미리 알아보는 시간을 준비했다.

VDCM 편집부

고감도 저노이즈를 구현하기 위한 풀프레임 센서 탑재

SONY FX6는 약 1290만 화소의 이면조사형 풀프레임 Exmor R™ CMOS 이미지 센서를 탑재해 Super 35mm 센서를 탑재한 시네마 카메라 대비 더 광활한 앵글과 얕은 심도를 표현할 수 있다. 풀프레임에 낮은화소를 채택해 화소 하나당 수광 능력을 높여 최대 15스톱의 다이내믹 레인지를 보유하고 있으며, Bionz XR 이미지 프로세싱 엔진을 통해 매우 빠르게 처리되므로 물체가 휘어 보이는 왜곡이 발생하는 롤링 셔터 문제를 효과적으로 제어하였다. 소니의 하이엔드 모션픽쳐 카메라인 VENICE의 S-Cinetone 설정을 탑재해 별도의 후보정 없이도 인물의 피부색을 바로잡을 뿐 아니라 시네마틱 컬러를 바로 영상에 적용할 수 있다. 또한 S-Log로 전환하여 다이나믹 레인지를 최대화 할 수 있으며, 색상 정보가 포함된 10비트 4 : 2 : 2 파일로 후보정 과정에서 정확한 색을 잡아낼 수 있다. 최대 다이내믹 레인지를 활용하기 위해 ISO 800과 12,800의 두 가지 기본설정을 가진 듀얼 베이스 ISO 기술을 적용했다. 촬영 환경의 밝기에 따라 800-102,400의 ISO 범위를 조절 할 수 있다. 여기에 확장 감도를 사용하면 160부터 409,600까지의 폭넓은 감도의 사용을 지원한다.

하이브리드 AF 성능 및 최첨단 4K 동영상 기능

속도와 정확성을 높인 고속 하이브리드 AF를 가지고 있는 FX6는 627개의 초점면 위상차 검출 AF와 ‘리얼타임 Eye-AF’ 및 얼굴 인식 기능이 결합하여 프레임 전반에 걸쳐 빠르게 움직이는 피사체를 매우 정밀하고 부드럽게 추적할 수 있다. 특히 얼굴을 감지할 때만 초점을 변경하는 얼굴 전용 모드는 최대 8개의 얼굴을 감지 할 수 있으며 터치스크린으로 추적할 얼굴을 직접 선택할 수 있다. 고속 하이브리드 AF는 4K(QFHD) 해상도에서 120fps의 높은 프레임 레이트로 촬영 시 정확한 초점을 제공한다. 이와 동시에 HD 해상도에서 240fps의 프레임레이트를 활용해 최대 10배 슈퍼 슬로우 모션 촬영이 가능하다. 소니의 내장 전자식 가변 ND(Neutral Density) 필터를 탑재한 FX6는 변경이 번거로운 기존 광학 ND 필터와 달리 1/4 ND부터 1/128 ND까지 선형으로 제어하거나 자동으로 설정 할 수 있다. 특히 셔터속도와 조리개의 설정값을 변경하더라도 적절한 노출에 맞춰 자동으로 변경되는 ND 필터의 탑재는 촬영 시 높은 편의성을 보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전문가를 위한 인터페이스와 견고한 제품 설계

FX6의 본체는 강한 내구성을 자랑하는 마그네슘 합금으로 제작되었음에도 890g의 가벼운 무게를 가지고 있어 동급의 시네마 카메라들 대비 우수한 휴대성을 가지고 있다. 영상제작자의 효율적인 촬영을 위해 파형 및 벡터 스코프, 초점 피킹 및 조정 가능한 지브라, 오디오 설정 등을 사용자 설정으로 지정할 수 있는 9개의 사용자 설정 가능 버튼을 바디에 채택해 조작 편의성을 높였다. 전문 영역에서 활용되는 시네마 카메라답게 12G-SDI 및 HDMI 출력, 원격 인터페이스, 멀티 카메라 싱크 TC 커넥터 등 데이터 워크플로우를 지원한다. 모듈식 디자인을 채용해 XLR 입력단자와 마이크를 고정할 수 있는 탈착식 스마트 그립 외에도 촬영에 필요한 다양한 보조장비들을 쉽게 결합할 수 있다. 더불어 맞춤형 통풍 시스템과 새시 디자인으로 높은 프레임 레이트 및 4K(QFHD) 해상도 촬영 시 과열을 방지했다. FX6는 뷰파인더가 없는 대신 위치와 각도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 3.5인치 터치스크린 LCD를 탑재해 촬영자가 여러 구도로 정확하게 확인하면서 촬영할 수 있다. 스크린을 통해 AF 포인트의 이동 외에도 코덱, 이미지 스캔 모드, 화면 크기 및 주파수, 기본 ISO 감도, 촬영 모드, 오디오 레벨 변경 등의 설정이 가능한 빠른 액세스 제어 메뉴의 사용이 가능하다.

SPEC

센서 유형

35mm 풀프레임, 싱글 칩 CMOS 이미지 센서

화소

(전체) 약 1290만 화소, (유효) 약 1020만 화소

감도

ISO 800-102400 (확장 시 160-409,600)

내장 광학 필터

직선 가변형 ND(1/4 ND ~ 1/128 ND)

LCD

8.8cm, 약 276만 도트

무게

(본체만) 약 890g

크기

114mm x 116 x 153mm

레코딩 포맷

XAVC-I DCI4K 23.98p 모드

(VBR, 최대 비트 레이트 240Mbps,

MPEG-4 AVC/H.264, XAVC-I),

XAVC-I DCI4K 59.94p 모드

(VBR, 최대 비트 레이트 600Mbps, MPEG-4) 등

오디오 포맷

LPCM 24비트, 48kHz, 4채널

VDCM  vdcm_@naver.com

<저작권자 © 월간VDC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VDCM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