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매거진 Culture
한국디지털 콘텐츠크리에이터협회 (KoDiCC, 코딕)를 만나다크리에이터를 위한, 크리에이터에 의한 협회

비단 유튜버만을 칭하는 직업은 아니다. 여러가지 미디어 플랫폼 서비스에 영상이나 사진과 글 등, 미디어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들을 통틀어서 콘텐츠 크리에이터라고 부른다. 콘텐츠 크리에이터는 새롭게 각광받는 직업이며, 전공이나 학력에 상관없이 모두가 자신이 표현하고 싶은 주제의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 큰 매력으로 작용하는 직업이기도 하다. 그만큼 커지는 미디어 콘텐츠의 힘에 더불어 콘텐츠를 생산하는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그리고 그들에 의한 협회가 필요한 법이다. 한국디지털콘텐츠크리에이터협회(KoDiCC, 이하 코딕)는 크리에이터와 그들이 창조하는 콘텐츠를 존중하며 권익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기관이다. VDCM은 온라인 생테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크리에이터, 그리고 그 콘텐츠의 정당한 가치를 위한 코딕을 만나보았다.

글 김찬희 기자 / 자료제공 한국디지털콘텐츠크리에이터협회

한국디지털콘텐츠크리에이터협회란?

코딕은 2014년 블로그 협회를 시작으로, 콘텐츠 크리에이터라는 범위를 크게 넓히면서 콘텐츠 생산자가 모두 크리에이터라는 점을 살려 다양한 콘텐츠를 생산하는 크리에이터와의 만남을 위해 협회명을 한국디지털콘텐츠크리에이터협회(KoDiCC)로 변경했다. 이후 코딕이 다루는 콘텐츠의 범위는 글, 영상, 사진, 웹툰, 핸드크래프트 등 모든 1인 창작물이 포함이 되었다. 크리에이터의 발전, 권익보호, 자정을 도모하며, 건강한 콘텐츠 생산과 소비의 생태계를 구현하여 온라인 산업 및 문화 발전에 기여하고자 설립된 협회다. 크리에이터가 협회원이자 주인인 코딕은 온라인 생태계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크리에이터가 생산자 입장에서 좋은 콘텐츠와 올바른 정보 생산을 할 수 있도록 학술적, 정책적, 법률적 지원을 하고 있다. 또한 각 정부 기관 및 민간 기업과의 교류를 통한 다양한 홍보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정부 기관과 민간 기업과의 교류

다양한 정부 기관 및 기업의 홍보 활동을 하는 만큼 관련된 콘텐츠가 많다. 하지만 2020년은 코로나로 인해 많은 행사와 축제 등이 취소되어 지방자치단체와 관련된 지역 축제 및 특산물, 관광지 홍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콘텐츠 제작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어려웠다고 한다. 그러나 어려움만 있던 해는 아니었다. 코딕은 이번에 충청남도 보령시에서 유튜버 및 크리에이터팀을 활용한 2022년 보령해양머드박람회 홍보를 시작했다. 크리에이터의 자율성과 지방자치 단체와의 만남으로 지자체 담당자들이 크리에이터만의 감성에 공감해 모두가 만족하는 콘텐츠 생산을 했다.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소속감과 책임감을 가지고 참여를 했고 그 결과 국내 지자체 인플루언서 운영 성과 중 일반 기업에서도 높게 평가하는 좋은 성과를 이루었다고 한다.

저작권 교육

코딕은 한국저작권위원회 또는 관련 부처와 함께 저작권 및 법률 지원 세미나를 개최하여 교육을 진행해왔다. 저작권위원회는 코딕의 오프라인 박람회인 ‘1인미디어쇼’에서 저작권 강연을 진행하기도 한다. 지속적인 교육과 세미나를 통해 저작권에 대한 인식 확대 및 정확한 정보 제공을 하고 있다. 교육 및 세미나 정보는 개최를 할 때 협회 홈페이지나 뉴스레터를 통해 공유되고 있다.

법률적 지원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은 여러가지로 저작권에 민감할 수 밖에 없다. 자신 소유의 저작물에 대해 침해를 당할 수도 있으며, 타인의 저작물을 실수로 침해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그런 경우 협회에 문의를 하면 협회 고문 변호사를 통해 상담을 받을 수 있고, 필요한 경우 법적 대응도 지원해 주고 있다. 또한 1인 크리에이터의 다른 고민거리인 세무 부분도 지원하고 있다.

코딕과 함께

코딕은 크리에이터와 그들이 만드는 콘텐츠에 대한 정당한 평가를 받고 좋은 정보로 활용 되기를 바라고 있다. 이를 위해 크리에이터의 권익을 위한 활동을 지속하고, 교육 과정도 보다 체계적으로 개설하여 학술적 발전을 통할 양질의 콘텐츠 생산을 위한 노력도 계속 할 것이라 전했다. 또한 올바른 온라인 생태계를 위한 자정 작업을 위해 노력하며, 건전하고 올바른 콘텐츠 생성, 생산된 콘텐츠의 정당한 평가를 위해 법률적 지원과 회계 등 다양한 지원을 통해 더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순전히 그들의 창작물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를 원하고 있다. 온라인 생테계에 크리에이터의 권리를 보장하면서 양질의 콘텐츠를 공급하는것, 그것이 코딕의 큰 목표이다. 직접 콘텐츠를 만들어 홍보에 도움을 주거나 정부, 지자체, 기업 등에서 콘텐츠 제작 홍보를 위한 전략적인 컨설팅을 위해 크리에이터와 협업을 원하는 경우 가교 역할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코딕의 다양한 오프라인 행사, 1인 미디어 쇼, 1인 미디어 특별관 등의 행사에 직접 참여하여 많은 시청자와 직접적인 소통의 기회도 제공한다. 코딕은 이러한 모든 부분에서 함께 하기를 원하는 크리에이터들에게 언제나 문이 열려있다고 전했다.

한국디지털콘텐츠크리에이터협회 (KoDiCC, 코딕)

홈페이지 : https://www.kodicc.org

전화번호 : 02) 2058-0767

Email: kodicc.team@gmail.com

김찬희 기자  chanhee_vdcm@naver.com

<저작권자 © 월간VDC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찬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