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플랫폼과 영상 기기가 상호 영향을 미치며 발전함에 따라 영상제작은 쉬워지고 업로드는 간편해졌다. 전문가의 영역이라 여겨졌던 영화마저 핸드폰으로 제작할 수 있게 되면서 조금만 장비에 욕심을 내면 혼자서도 퀄리티를 높여 촬영할 수 있다. 카메라를 2개 이상 가지고 있다면 촬영감독없이 앉은 자리에서 스위처에 할당된 번호를 눌러 구도를 바꿔 스트리밍할 수 있다. 방송 제작의 편의와 퀄리티를 동시에 높일 수 있는 액세서리 중에는 뭐가 있을까? 사진·영상 기기를 전문으로 다루는 캐논 총판 ‘오케이굳’을 찾아 이에 대한 답을 물었다.

 

고품질 방송을 목적으로 한다면 고화질 카메라 외에 추가 장비를 구매해야한다. 이번호에서 알아볼 제품은 두 종류로 ‘캡쳐보드’와 ‘스위쳐’다. 먼저 캡쳐보드란 HDMI를 통해 카메라와 PC를 직접연결시 고성능 카메라의 화질을 전할 수 없기에 캡쳐보드가 컴퓨터와 고화질 카메라 사이의 다리 역할을한다. 캡쳐보드는 고화질 카메라와 PC를 연결해 고화질 방송을 가능하게 할 뿐만아니라 게임방송 송출시 메인컴퓨터와 송출컴퓨터를 연결해 메인 컴퓨터의 부담은 줄이고 송출컴퓨터로는 선명한 회질을 시청자에게 전한다.

 

두 번째, 스위처는 방송의 편의성을 높인다. 스위처는 한 대 이상의 카메라를 이용해 방송을 할 시 매우 유용하다. 버튼 한번 누르는 것만으로 카메라 구도를 바꿔 방송을 송출해 역동적인 방송 송출이 가능하다. 오케이굳에서 취급하는 1인 방송의 퀄리티를 높이는 2가지 영상 액세서리를 살펴봤다.

 

1. 캡쳐보드

 

 

일반적으로 PC는 비디오 입력이 어렵고 출력만 지원하기 때문에 통해 A/V, S-단자, 컴포넌트, HDMI 등을 캡처보드에 입력해 PC에서 재생영상을 녹화 및 저장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게임방송과 같이 두 개의 영상을 송출하는 경우 캡처보드는 메인 PC와 송출 PC를 연결해 메인PC의 리소스 사용량을 줄이고 프레임률 저하없는 선명한 화면을 송출한다. 캡쳐보드와 고화질 카메라와 연결시에는 고화질 카메라 성능을 그대로 송출이 가능하다.

 

설치방법은 간단하다. 캡쳐보드는 보통 USB 단자, HDMI IN/OUT 포트를 가진다. 캡쳐보드 USB 케이블을 PC에 연결한 뒤 HDMI 케이블로 캡쳐보드의 HDMI IN 포트와 DSLR이나 미러리스 및 HDMI 포트를 지원하는 카메라와 연결하면 된다. 카메라와 캡쳐보드 연결시 HDMI OUT 포트에는 따로 연결하지 않아도 된다.

 

유튜브 스트리밍의 경우 간단한 카메라 설정을 통해 카메라가 찍는 화면을 모니터로 볼 수 있으며 고화질로 방송을 송출할 수 있다. 따라서 실시간 방송을하는 테크유튜버나 뷰티유튜버가 활용하기에 좋다. 또한 캡쳐보드를 활용하면 영상이 PC에 녹화되기 때문에 하드용량만 많으면 용량이 허용하는 대로 녹화를 할 수 있다.

 

위 사진제품은 StreamTech의 ST-U2H 제품으로 4K 60P와 4K 30P 듀얼 비디오 입력이 가능하다. 현재 오케이굳에서는 이 제품뿐만 아니라 10만원대에서 60만원대 사이의 엘가토 제품 캡쳐보드 6종을 판매하고있다.

2. 스위처

 

 

스위처란 여러개의 HDMI 신호를 받아 신호를 스위칭해주는 기능을 한다. 1인 방송의 시 2대 이상의 카메라를 가지고 있다면 스위처를 눌러 카메라 구도를 쉽게 변경할 수 있다. 가령 테크유튜버와 같이 다양한 각도에서 제품을 리뷰해야할 경우 정면샷에 할당하는 카메라 한대와 항공샷을 찍을 카메라를 HDMI로 스위처에 입력해 실시간으로 송출화면 변경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음향 조정 등과같이 방송 송출에 필수적인 기능을 구비하는 스위처가 많다.

 

위 제품은 HDMI 단자를 통해 카메라 4대까지 연결이 가능하며 별도의 디스플레이 포트 단자가있어 컴퓨터 영상 신호를 따로 입력할 수 있다. 2개의 HDMI를 이용해 PGM(실제 방송 송출화면)출력을 제공하며 별도의 분배기 없이 PGM 모니터링 및 녹화가 가능하다. 또한 별도로 제공되는 멀티뷰 단자를 통해 입출력 되는 모든 영상 소스 확인이 가능하다.

 

오케이굳에서는 이 제품 외에 9만원에서 40만원 사이의 엘가토 스위처를 구매할 수 있다.

 

홈페이지: www.okgoodshop.co.kr 
문의전화: 02-757-0070/02-752-5309
영업안내: 월~금(09:00~18:30) 토(11:00~17:00)
동절기(11월 이후) 영업안내: 월~금(09:00~18:00) 토(11:00~17:00)
주차안내: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28 남문주차장(유료)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