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운 여름 8월 배롱꽃이 피어있는 덕천서원

위치 : 경남 산청군 시천면 남명로 137 외 9필지 (시천면 원리 219-3)
입장료 : 무료
​주차장 : 덕천서원 옆 공터 (무료)

 

산청 덕천서원(山淸 德川書院)은 경상남도 산청군 시천면 원리에 있는 조선시대의 서원이다. 1974년 2월 16일 경상남도의 유형문화재 제89호로 지정되었다.

​남명 조식 선생님(1501~1572)은 조선 전기의 성리학자로서 모든 벼슬을 마다하고 72세에 생을 마감한 후 영의정으로 추증되었다. 학문 연구와 후진 양성에 매진한 영남학파의 거두였으며 그와 쌍벽을 이룬 인물은 퇴계 이황 선생님이다.

​덕천서원은 학덕을 기리기 위하여 선조 9년(1576년) 그가 학문을 닦던 곳에 세운 서원이다. 광해군 원년(1608)에 사액서원이 되어 나라의 공인과 지원을 받았다. 고종(재위 1863∼1907) 때 흥선대원군의 서원철폐령으로 훼철되었다가 1930년대에 다시 지어져 오늘에 이르고 있다.

​덕천서원 입구 홍살문 근처에는 하늘높이 솟아있는 435년 수령의 보호수인 아주 큰 은행나무가 있는데 규모에 놀라고 위엄있는 모습이 덕천서원을 지키는 듯한 느낌이다. 노랗게 물든 가을에 찾아오면 은행나무와 서원의 조화로움이 뛰어난 운치있고 아름다운 모습을 보여준다.

​덕천서원 정문인 외삼문에는 시정문(時靜門)이라는 현판이 붙어있는데 이곳 출신 독립운동가였던 하용제(1854~1919)의 글씨라고 한다. 시정문(時靜門)을 들어서면 첫눈에 보이는 나즈막한 산자락 아래 위치한 강당 경의당을 볼 수 있다.

경의당은 마음을 바르게 하는 "경"과 그것을 실천하는 "의"를 중요시하였던 남명의 가르침을 따르고자 경의당이라 이름을 붙인 곳이다.

​경의당을 중심으로 좌, 우 진덕재와 수업재가 있는데 유생들이 그곳에서 지내며 공부를 하였던 곳이고 양쪽에 붉게 물든 오래된 배롱꽃을 볼 수가 있다.

서원은 성균관, 향교와 함께 조선 시대의 대표적인 교육 기관으로, 국립으로 전국 각 도시에 분배된 향교와 대비되는 사립학교로서 지역 문화를 대표하는 장소였다. 그래서 서원은 교육 기능과 교화 기능을 그 양축으로 삼고 있었다. 조선 중기 사대 사화를 비롯한 정치적 혼란으로 말미암아 학자들은 지방에 은거하면서 후학을 양성하게 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선배 유학자들을 기리고 제사하는 사당의 기능까지 통합한 서원을 창설하기 시작한 것이다.

​덕천서원 경의당 뒷편에 남명 조식 선생님과 그의 제자 최영경의 위패를 모셔놓은 숭덕사가 있다. 매년 봄, 가을 두차례 향례를 올리고 있으며 남명 조식 선생님의 덕을 추모하기 위해 남명제를 올리고 있다.

​뜨거운 무더운 여름 8월이면 많은 사진가들과 관광객들이 지리산 자락에 위치한 산청에 오면 가장 먼저 찾는 곳이 덕천서원일 정도로 이곳은 붉게 피어난 배롱꽃과 어우러진 서원의 풍경이 빼어난 아름다움을 자랑하는 곳이다.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