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매거진
실내에서 조명으로 자연광 연출, NANLITE PJ-FMM-19/36

스팟, 패널, 튜브 등 다양한 종류의 조명과 광범위한 광량으로 여러 분야에서 사랑받는 난라이트는 소프트박스부터 프레넬렌즈, 어테치먼트에 이르는 여러 액세서리를 선보이고 있다. 수많은 사진 애호가 및 영상 전문가는 지속광 조명의 가장 큰 장점으로 직관적인 빛 컨트롤을 꼽는다. 영상 분야에서 주로 사용됐던 지속광 조명이 사진 분야에서도 주목받을 수 있었던 이유도 여기에 있다. 콘트라스트는 사진의 깊이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지속광 조명을 활용하면 보다 편리하게 거리와 광량을 조절할 수 있어 독창적인 연출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조명의 활용 분야가 사진과 영상 두 가지 영역으로 나뉘던 과거와 다르게 안정적인 성능을 탑재한 지속광 조명의 등장으로 이제는 사진 영역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장비가 됐다. 이번에는 촬영자가 광량뿐 아니라 빛의 모양까지 컨트롤할 수 있는 액세서리, 어테치먼트 PJ-FMM-19/36의 주요 특징과 사용법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모델명이 기존 PJ-FZ60-19에서 PJ-FMM-19으로 변경됐으며, 기사에 쓰인 사진은 모델명 변경 전 제품입니다.

광량 100% 조명(Forza 60)과 피사체의 거리 약 3m

19° 어테치먼트 단독
19° 어테치먼트 단독+아이리스 프레임 1/2 조임
19° 어테치먼트 단독+아이리스 프레임 전부 조임

캡션 광량 100% 조명(Forza 60)과 피사체의 거리 약 3m

36° 어테치먼트 단독
36° 어테치먼트 단독+아이리스 프레임 1/2 조임

FM 마운트 조명 전용 액세서리

NANLITE PJ-FMM은 FM 마운트 전용 어테치먼트로 Forza60, 60B, 60C, 150, 150B에 장착 가능하며, 어테치먼트 지름의 크기에 따라 19°와 36°로 나뉜다. 4방향의 라이트 커터로 손쉽게 빛 커팅이 가능해 장면에서 원하는 모양으로 원하는 곳에 빛을 집중할 수 있다. 또 아이리스 프레임을 추가 구매하면 스팟라이트가 조사되는 정도를 더욱 좁게 조절할 수 있어 선명하고 둥근 모양을 유지하며 스폿의 크기를 제어할 수 있다.

별도 구매품인 아이리스 프레임을 활용하면 스팟라이트를 더욱 좁게 조절할 수 있다

고보를 활용한 독특한 배경 연출

촬영 컨셉에 따라 다양한 연출을 필요로 하는 촬영자가 환영할 만한 고보가 기본 구성품에 포함됐다. 고보는 프로젝트 패턴을 변경할 수 있는 액세서리로 배경 텍스처 및 레이어를 추가할 수 있다. 창문으로 실제 햇살이 비치는 느낌을 연출할 수 있으며, 다양한 무늬로 창의적인 활용이 가능해 촬영에 재미를 더해줄 요소라 생각된다. 고보 프레임 사용 후 제거 시 조명의 열기로 인한 온도를 주의할 필요가 있다.

기본 제공된 고보를 활용한 연출 사진

기본 제공된 고보를 활용한 연출 사진

최적의 광학 설계와 외관 디자인

하나의 키트에 1대의 렌즈가 포함돼 Forza60, 60B, 60C, 150, 150B의 최고 출력을 달성하기 위한 새로운 광학 시스템을 구축했다. 수차를 보정하는 비구면 렌즈가 광학 시스템에 추가됐으며, 광학 반사 방지 코팅과 내부 하우징에 질감을 추가해 사용자에게 우수한 조명효과를 제공한다. 어테치먼트로 인해 빛의 정확도가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난라이트의 노력이 돋보이는 부분이다. 어테치먼트에 탑재된 비구면 렌즈는 수차를 효과적으로 제거해 균일성을 높이고 왜곡을 줄인다. 광학 반사 방지 코팅은 광도를 높이며 색온도의 변화를 억제하고, 내부 하우징 텍스처는 가장자리 분산을 줄여 스팟라이트의 가장자리를 더욱 선명하게 만든다. 내구성 및 방열에도 신경 쓴 모습이다. 가볍고 견고한 나일론은 낮은 흡열 특성으로 프로젝션 부착에 완벽한 소재가 될 수 있어 사용자가 조명의 열기와 무관하게 사용 후 프로젝터를 쉽게 다룰 수 있으며, 이동 시 부담이 적어 어디든 함께할 수 있다.

비구면 렌즈, 광학 반
비구면 렌즈, 광학 반

컬러 필터로 색상 추가하기

RGB 조명 혹은 색온도 조절이 가능한 바이컬러 조명이 아닌 경우에도 컬러를 연출하고 싶다면 기본 제공되는 젤프레임을 통해 색상을 추가할 수 있다. 다만 젤프레임 필터는 추가 구매품으로 보유하고 있는 필터를 장착해 사용할 수 있다. 컬러 조명 구비가 부담스럽다면 상대적으로 저렴한 컬러 필터 세트를 구매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젤프레임과 필터를 활용한 컬러 연출 장면
젤프레임과 필터를 활용한 컬러 연출 장면

간단한 사용법

어테치먼트 사용에 앞서 무게 중심을 맞추기 위해 조명의 결합부가 아닌 PJ-FMM-19/36의 결합부를 스탠드에 장착한다. 경통 조절로 초점의 정확도를 설정할 수 있으며, 어테치먼트에 내장된 4개의 커터를 움직이며 원하는 모양으로 빛 커팅이 가능하다. 앞서 말한 고보프레임과 젤프레임을 활용해 다양한 모양과 컬러로 빛 표현이 가능하며, 두 필터를 동시에 사용할 수도 있다. 또 고보를 사용하는 동안에도 커터를 움직여 크기를 제어할 수 있다.

어테치먼트 사용 순서: 스탠드 장착->노브 풀기->사진 경통 조절

1.스탠드 장착
2.노브 풀기
3.사진 경통 조절
고보를 넣은 고보프레임을 어테치먼트에 장착하는 장면

총평

어테치먼트는 조명 사용에 있어 유연함과 용이성을 더해주는 세밀한 액세서리다. 정확한 색 표현이 중요한 상업 사진 촬영에도 대응할 수 있는 고성능 렌즈를 탑재해 부드럽고 편한 분위기 연출은 물론 피사체와 촬영의 컨셉에 따라 다양한 라이팅이 가능하다. 스팟라이트인 만큼 공간의 전체보다 공간의 일부를 비추는 용도로 활용하기에 알맞고, 확대 촬영이 필요한 경우에도 유용한 사용이 가능할 거라 생각된다. 기본 제공되는 튼튼한 보호 패키지로 안전한 운송이 보장되며, 내부는 추가 액세러리를 위한 공간도 특별히 설계됐다. 지속광 조명의 묘미를 더욱 즐기고 싶은 이들에게 차세대 조명 액세서리 NANLITE PJ-FMM-19/36을 추천한다.

NANLITE PJ-FMM-19 제품 사진

lux=illumination=조도 조도는 광원으로부터 1m 떨어진 곳의 직간면 밝기를 뜻하며, 광원의 강한 정도에 반비례한다.fc=footcandle=풋캔들 빛의 강도를 나타내는 단위 중 하나로, 1풋캔들은 1피트(30cm) 거리에서 표준 크기의 촛불 1개가 내는 빛의 밝기를 뜻한다. 1 fc는 10.764 lux로 약 10배의 차이가 난다.

VDCM 편집부  vdcmag@naver.com

<저작권자 © VDCM 비디오디지털카메라매거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