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팟, 패널 튜브 등 다양한 타입과 광량의 조명으로 여러 분야에서 사랑받고 있는 조명 브랜드 난라이트가 FS-300B를 출시했다. 어떤 제품이든 고가의 전문가용은 부담스럽기 마련이다. 또 다른 선택지로 가격이 저렴한 제품들을 고려하다 보면 가벼움과 휴대성 등 장점이 많지만 제한적인 연출만 가능하고 원하는 효과를 얻기 힘든 경우가 많다. 이러한 상황에서 사진작가나 촬영감독 등 크리에이터들의 필요를 채워줄 제품이 바로 FS-300B이다. B는 Bi color를 뜻하는데, 두 가지 색온도 사이에서 다양한 연출을 가능하게 만든다. 또한 이 제품은 강력한 광량을 낼 수 있다. 합리적 가격에 핵심적 기능을 강화한 제품이다. AC 전원 타입이라 전원 공급이 가능한 스튜디오나 실내에서 넓은 면적을 커버하기에 적합하다.

더욱 다양한 연출이 가능해진 FS 시리즈
이전 모델인 FS-300은 색온도가 고정된 5600K로 태양광에 가까운 한 가지 색만 낼 수 있었다. 색감에 따라 분위기는 완전히 달라지기에 색온도에 변화를 줄 수 없는 단조로운 조건은 다양한 연출을 원하는 이들에게 아쉬움으로 느껴질 수 있다. FS-300B는 Bi-Color 스포트라이트로 사진작가와 촬영감독 등 크리에이터들에게 더 넓은 범위의 CCT를 제공한다. 색온도를 2700K - 6500K 사이에서 100K 단위로 조절해 몇 초만에 아침과 정오의 느낌에서 야간의 느낌까지 연출 변화를 줄 수 있다. 상황에 따른 유연한 연출변경과 창의적 표현이 가능해진 것이다. 여기에 CCT Loop, FLash 등의 12가지 이펙트 모드를 제공해 촬영 컨셉을 다르게 할 수 있다.

 

Ilumination(lux/fc)

놀라운 광학 성능으로 강력한 광량 제공
가격이 낮다면 광량이 강하지 않다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FS-300B는 전문적인 COB 칩을 채택하여 경쟁 위치에 놓인 동급 제품에 비해 높은 조도를 자랑한다. 특히 함께 제공되는 리플렉터 장착 시 더욱 강력한 광량을 제공해 촬영에 부족함이 없다. 또한, CRI 96, TLCI 98로 높은 색재현율이 완벽에 가까운 수준으로 실제 색상을 포착하여 눈에 보이는 그대로를 담아낸다. 기본적으로 0~100%까지 광량을 손쉽게 조절 가능하다. 최대출력은 350W이며, 출력 모드는 최대출력 모드와 고정출력 모드 두 가지로 나뉜다. 최대 출력 모드는 선택한 CCT에 대한 광량을 최대화하여 가장 밝은 빛을 공급한다. 고정출력 모드는 일정 조도를 균일하게 유지해 반복적인 조명 세팅 시간을 절약한다.

 

호환성 높은 보웬스 마운트 탑재
촬영을 하다보면 광량과 색온도도 중요하지만, 이들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소프트박스 등의 액세서리와의 조합이 중요하다. 호환성이 높은 마운트가 있다면, 몇 배의 연출 선택지가 증가되는 것이다. 이 제품은 호환성이 높은 보웬스 마운트가 탑재돼 있다. 수 많은 악세서리와 조합할 수 있어 연출자의 창의력을 제한하지 않는다. 측면에는 엄브렐라 마운트가 탑재돼 있다. 보웬스 마운트에 소프트박스 등을 활용하면 더 부드럽고 넓은 조명 효과를 낼 수 있다.

보웬스마운트에 연결된 소프트박스
보웬스마운트에 연결된 소프트박스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간편한 조작
제품의 기능이 뛰어나더라도 조작이 어렵다면 작업을 더디게 만들 수 있다. 이 제품은 두 개의 노브와 하나의 버튼으로 광량과 색온도 등 모든 기능을 조작해 초보자도 쉽게 적응이 가능하다. 여기에 앱을 통해 여러 기능을 손쉽게 조작할 수 있다. 블루투스/2.4G 모듈이 내장돼 NANLITE 어플 연동이 가능하다. 또한, FS-300B는 ALL-IN-ONE 디자인으로 조명 헤드와 발라스트가 일체형으로 제작되어 세팅 및 조작을 더욱 간편하게 할 수 있다.

두 개의 노브와 하나의 버튼으로 이루어진 손쉬운 조작부
두 개의 노브와 하나의 버튼으로 이루어진 손쉬운 조작부

고효율 냉각 시스템, 간편한 펌웨어 업데이트
상대적으로 작은 크기의 기기에서 강력한 광량을 낸다면, 발열 문제가 생기기 쉽다. 하지만, 이 제품은 강력한 쿨링 시스템으로 장시간 촬영 현장에서도 문제없이 작동하며 발열을 최소화하여 제품 수명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필요에 따라 OFF 모드로 전환하여 모든 소음을 제거할 수 있다. 팬을 OFF할 시 최대 25%의 광량으로 사용 가능하다. 또한, 내장된 USB-A 포트가 배치돼 있어 간편하게 펌웨어 업데이트가 가능하며 추후 조명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프리미엄 중형 스탠드 PRO-403A
기능이 뛰어난 조명에 튼튼하고 넓은 범위의 높이조절이 가능한 스탠드는 최상의 조합이다. FS-300B 원스탠드 세트의 구성품인 PRO-403A는 최소 122cm 최대 300cm의 높이 조절이 가능하다. 3단 블랙 아노다이징 스틸로 제작돼 튼튼함과 내구성이 보장된다. 컬럼락 또한 저가향 스텐드의 플라스틱 재질이 아닌 견고한 스틸 재질로 제작돼 오랜 시간을 사용해도 문제가 없다. 최대 적재중량 5kg로 다양한 조명을 탑재할 수 있다. 에어쿠션 방식의 충격 완화 장치로 설계되어 컬럼락이 갑자기 풀리는 경우에도 조명 및 장비를 안전하게 지킬 수 있다.
결합부는 분리형 어테치먼트로 설계되어 결합의 위치 변경이 가능하며, 스피곳은 다양한 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표준 1/4, 3/8인치 타입이 장착돼 있다.

스틸 재질의 스탠드와 컬럼락
스틸 재질의 스탠드와 컬럼락

총평
가격이 높지 않아 고급형 Forza 시리즈와는 차별화된 제품으로 볼 수 있다. 특수한 연출이 필요하지 않은 이상 원하는 다양한 연출을 충분히 보조할 수 있는 제품이다. 실내 또는 스튜디오에서의 넓은 범위를 커버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꼭 맞는 제품이라고 생각된다. 강력한 광량, 다양한 색온도, 높은 호환성, 간편한 조작성 등을 제공해 크리에이터에게 부족함 없는 혜택을 선사한다. 여기에 다양한 액세서리와의 연결과 중형 스탠드와의 조합으로 수 많은 연출을 실현시키는 제품이다.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