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K 액션캠 전용 메모리카드

트랜센드 microSDXC/SDHC
Class 10 UHS-I U3 633X Ultimate

동영상 해상도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이제 휴대폰도 1080p 풀HD 영상을 지원하는 것이 당연해졌다. 비디오 카메라 제조사는 앞다투어 4K를 지원하는 모델을 출시하고 있다. 문제는 저장속도다. 풀HD보다 해상도가 약 4배가량 높은 4K는 그만큼 빠른 저장 속도를 요구한다. 메모리카드 제조사 트랜센드(Transcend)가 4K에 대응하는 마이크로 SD카드를 출시했다.

microSDXC/SDHC Class 10 UHS-I U3 633X Ultimate는 손톱만한 메모리로 최대 95MB/s 데이터를 주고받는다. 용량도 최대 64GB에 이른다.

글·사진┃김범무 기자


점차 영역을 넓혀가는 4K 영상


아직 텔레비전 방송이 풀HD를 넘어서는 영상을 지원하고 있지 않지만 촬영장비는 차근차근 4K를 준비하고 있다. 영상을 제작하는 입장에서 4K는 꽤 매력적이다. 사진이 고해상도 촬영을 하면 이후에 편집할 수 있는 방법이 많은 것처럼 영상도 해상도가 높으면 이후에 일부분을 잘라서 사용하거나 크기
를 줄여서 선명하게 만들 수 있다.
영상 장비의 고화소화는 신체에 착용하고 촬영할 수 있는 초소형 캠코더 분야에서도 이뤄지고 있다. 웨어러블 카메라(액션캠)의 대표 모델인 고프로 히어로4 블랙에디션과 소니 FDR-X1000VR 등이 4K 촬영을 지원한다. 4K를 지원하는 액션캠은 최소 100Mbps 이상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저장장치를 요구한다. 이러한 제품은 바디 크기가 작아 보통 마이크로SD 카드를 저장장치로 사용한다. 그런데 메모리 크기가 작아 대체적으로 성능이 낮은 편이다.


고용량, 고속 메모리카드


트랜센드가 4K 촬영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마이크로SD 카드를 출시했다. microSDXC/SDHC Class 10 UHS-I U3 633X Ultimate(이하 얼티메이트 633X 마이크로SD 카드)는 읽기 95MB/s, 쓰기 85MB/s를 지원한다. 마이크로SD 치고 상당히 빠른 속도다.

SD카드는 속도에 따라 클래스가 나뉘는데 숫자가 2면 초당 2MB, 10이면 10MB를 전송하는 식이다. 이후에 메모리카드 속도가 더 빨라지면서 UHS라는 명칭이 추가됐다.

영문 U 안에 들어간 숫자가 높을수록 속도가 빠르다.


제품에 따라 4K영상을 촬영하기 위해서 일정 성능을 요구하기도 한다. 성능이 그 이하라면
아예 4K촬영을 할 수 없다. 얼티메이트 633X 마이크로SD는 액션캠은 물론 캠코더의 4K영상 촬
영을 지원한다.


제품사양
크기(W×H×D) 11×15×1mm
무게 0.4g
작동온도범위 -25~85℃
내구성 1만회 삽입/제거 가능
전송속도(최대) 95MB/s
URL kr.transcend-info.com



CrystakDiskMark로 얼티메이트 633X 마이크로SD를 테스트했다. 제원보다 더빠른 속도가 측정됐다.


CrystakDiskMark로 UHS-I U1 메모리를 측정했다. 얼티메이트 633X 마이크로SD의 절반에 못미치는 속도가 나왔다. 쓰기 속도는 훨씬 더 느리다. 4K를 촬영하기 어려울 정도다.



얼티메이트 633X 마이크로SD는 손톱만한 크기에 32~64GB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속도도 약95MB/s로 빠르다. 4K는 풀HD보다 약 4배가량 화소가 높다. 그만큼 고속, 고용량 메모리를 요구한다.

얼티메이트 633X 마이크로SD 메모리로 촬영한 4K 영상을 캡쳐했다.


얼티메이트 633X 마이크로SD카드는 클래스 10 UHS-I 중에서도 U3에 해당한다. 속도는 CD롬의 633배에 이른다. 4K 영상을 지원하는 카메라는 메모리를 까다롭게 가린다. 속도가 빠르지 않거나 용량이 적으면 아예 촬영 자체가 불가능하다. 그래서 본인이 가지고 있는 카메라가 지원하는 메모리를 꼭 확인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UHS-I U1 이상이면 4K를 촬영할 수 있다. 고프로 히어로4 블랙에디션은 용량과 무관하게 4K를 촬영할 수 있지만 소니 FDR-X1000V는 용량이 64GB 이상이어야만 4K를 촬영할 수 있다.
촬영이 가능하다 할지라도 연속으로 여러 컷을 촬영 하거나 저장한 영상을 옮길 때 UHS-I U1은 속도 저하가 느껴졌다. 반면 얼티메이트 633X 마이크로SD 카드는 UHS-I U3급 메모리로 연속으로 고해상도 영상을 촬영할 때 답답함을 느낄 일이 없었다. 영상을 저장장치로 옮길 때 시간도 매우 짧았다.
이러한 차이는 액션캠이 아닌 미러리스, DSLR등을 사용할 때 더 크게 드러났다.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카메라는 연사촬영 속도가 메모리카드에 영향을 받는다. 클래스10급 메모리카드를 사용했을 때는 촬영 매수가 높아질수록 점차 속도가 느려졌다. 반면 얼티메이트 633X 마이크로SD카드는 카메라가 지
원하는 최대 촬영매수를 다 채울 때까지 속도가 변함없이 유지해 확연히 다른 속도를 경험할 수 있었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안심할 수 있다


한 가지 더 확인해야 하는 부분은 저장방식의 차이다. 메모리 제조사별로 저장방식을 표기하지 않는 곳도 있지만 제품의 수명을 가늠할 수 있는 기준이기에 꼭 확인하는 것이 좋다. 저장방식은 SLC, MLC, TLC 등으로 나뉜다. 이는 한 개 소자에 저장하는 데이터 량을 의미한다. SLC는 1개 소자에 1개 비
트를 MLC는 2개 비트를 TLC는 3개 이상 비트를 저장한다. 1개 소자에 많은 데이터를 저장하는 만큼 메모리의 수명은 줄어든다. 최근에는 메모리 제조 기술이 발달해 한 개 소자에 많은 데이터를 저장해도 수명이 크게 차이가 나지는 않지만 그래도 적은 편이 좋다.
트랜센드 얼티메이트 633X 마이크로SD는 MLC 방식으로 메모리 성능이 오랫동안 유지된다. 또한 제품 안에 에러정정코드가 내장돼 데이터 전송 중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미리 발견해 바로잡는다.
액션캠은 극한 상황에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서핑은 물론 스쿠버다이빙, 스카이다이빙, 모터사이클 라이딩 등 물, 먼지, 진동 등 전자기기에 치명적인 요소에 항상 노출되는 상황에서 사용한다. 그렇기에 메모리카드도 이러한 문제에 대응할 수 있는 것이 필요하다. 얼티메이트 633X 마이크로SD는 1미터에서 30분가량을 버티는 방수 기능과 85℃에서도 작동하는 내온성, 정전기, 충격, 진동, 구부러짐 등에 대응하는 내구성 등을 갖춰 극한 상황에서도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얼티메이트 633X 마이크로SD는 4K액션캠에 적합한 메모리카드다. 하지만 용도를 액션캠으로 제한할 이유는 없다. 최근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는 기본 용량을 줄이는 대신 마이크로SD 슬롯을 마련하는 경우가 많다. 자동차 블랙박스도 마이크로SD 카드를 사용한다. 어댑터를 이용하면 미러리스나
DSLR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영상기기는 메모리카드의 저장속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다. 때문에 빠른 메모리카드를 쓰면 제품의 성능을 최대한으로 끌어낼 수 있다. 얼티메이트 633X 마이크로SD는 4K 액션캠을 비롯한 고해상도 영상장치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아울러 안정성과 내구성이 뛰어나 메모리 사용이 잦은 프로 작가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기존 메모리카드에 한계를 느꼈던 사람이라면 얼티메이트 633X 마이크로SD를 고려해 보는 것은 어떨까?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