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나소닉 FZ2500 실전활용기

Intro

1인 크리에이터로 활동하려는 사람들에게 첫 번째 고민은 촬영용 카메라의 선택이다. 최근 발매되는 각 카메라 제조사의 모델들은 대부분 동영상 촬영 모드와 다양한 편의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그 만큼 1인 미디어 시장이 커지고 있다는 말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어떤 카메라를 골라야 할까? 이번 호에서는 파나소닉의컴팩트 카메라 ‘루믹스 DMC-FZ2500’을 통해 직접 유튜브뷰티 메이크업을 진행했다. 실전 활용을 통해 영상 촬영을 위한 카메라가 갖춰야 할 기본기와 사용해 볼 만한 기능을 짚어본다.

FZ2500에는 24mm 광각부터 480mm 망원에 이르는 이너 줌 (inner-zoom) 렌즈가 탑재됐다. 한 대의 카메라로 렌즈 교환 없이 다양한 화각의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휴대성뿐만 아니라 신뢰할 수 있는 동영상 AF 성능을 가지고 있어 신속한 촬영이 가능하며, 회전 LCD를 탑재해 별도의 프리뷰 모니터 없이도 셀프 촬영이 가능하다. 터치 스크린을 탑재해 손쉽게 초점을 맞출 수 있다. 1인치 센서임을 감안 했을 때 충분히 납득할 수 있는 이미지 퀄리티를 보여준다. 글•사진 | 김승록 작가 

 

뷰티 메이크업 영상 제작용 카메라 FZ 2500

많은 뷰티크리에이터들과 함께 유튜브뷰티메이크업 영상을 제작하고 있다. 필자가 생각하는 뷰티메이크업 영상 제작시 파나소닉 DMC-FZ2500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Feature

❶ 동영상 AF 성능은 쓸 만한가?

유튜브 뷰티메이크업 영상은 크리에이터 본인이 진행부터 촬영과 영상 편집의 전반적인 모든 것을 컨트롤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특히 촬영 장비의 세팅과 구도와 초점 같은 세부적이고 기술적인 부분까지 직접 챙겨야 한다. 그래서 이왕이면 빠르고 정확한 동영상 AF 성능을 갖춘 카메라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이는 촬영에 소요되는 불필요한 시간을 대폭 줄여준다.

FZ2500은 파나소닉의 DFD(Depth From Defocus) 기술이 탑재돼 매우 빠르고 정확한 동영상 AF가 가능하다. 실제 이번 촬영에 투입해 본 결과 이 카메라의 AF 성능은 타사의 미러리스 카메라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빠르고 정확하며 부드러운 연출이 가능했다. AF 성능과 같이 기본기가 확실한 카메라는 영상 촬영의 재미는 물론이고 원하는 결과물에 보다 가깝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해준다.

 

❷ 다양한 화각의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나?

카메라를 선택했다면 이제는 촬영 목적에 맞는 렌즈를 구입해야 한다. 단렌즈, 줌렌즈부터 광각, 표준, 망원 렌즈까지. 렌즈를 선택하는 것만 해도 오랜 시간과 시행 착오를 겪게 된다. FZ2500은 크기가 조금 큰 콤팩트 카메라다. 다시 말해 렌즈 교환이 필요 없는 카메라인데 채용한 줌 렌즈의 효율성이 이 카메라를 선택하는 데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된다. FZ2500은 24mm 광각에서 480mm 망원까지 광범위한 화각을 아우르는 전동 줌 렌즈를 탑재했다.

영상 촬영에 특화된 전동 줌 렌즈는 부드러운 주밍이 가능해 다양한 영상 연출이 가능하다. 이너 줌 방식의 렌즈는 평소 휴대성을 해치지 않으면서도 실제 사용 시 광각과 망원 촬영이 모두 가능하다. 이 렌즈는 35mm 환산 기준 24-480mm의 화각을 가졌다. 참고로 4K 동영상 촬영 시에는 36-720mm 화각을 갖는다. F2.8~4.5의 가변 조리개는 살짝 아쉬움이 있다. 1인치 센서의 한계와 망원 시 가변 조리개로 바뀌어 특히 실내 촬영같이 빛이 부족한 경우에는 외부 조명의 도움이 필요하다. 시중에 뷰티 메이크업용 액세서리가 많이 나와 있기 때문에 보다 뛰어난 결과물을 원한다면 이런 장비를 적극 활용해 보는 것이 좋다.

 

❸ 사용자를 위한 편의기능은 얼마나?

일반적으로 1인 크리에이터는 본인 스스로 기획과 촬영을 모두 소화해야 하기 때문에 촬영되는 과정을 확인하는 것은 필수다. 그래야만 촬영 과정을 컨트롤할 수 있고 촬영 중의 돌발 상황에도 대응할 수 있다. FZ2500은 회전 LCD를 탑재하고 있다. 104만 화소의 높은 시인성과 넓은 광 시야각, 좌우 180도 상하 270도로 회전이 가능한 터치 스크린은 셀카 촬영에도 특화됐다. 회전 LCD의 탑재로 별도의 프리뷰 모니터 없이도 간편하게 촬영이 가능하다. 특히 터치 LCD는 손쉽게 촬영 중 포커스를 컨트롤 할 수 있다.

❹ 영상 촬영에 특화된 더욱 넓은 계조의 시네 라이크  D

사진과 마찬가지로 영상의 경우에도 결과물이 보여주는 색감이 무척 중요하다. 특히 화장품의 발색과 질감을 직접 보여줘야 하는 뷰티 메이크업 영상 촬영의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FZ2500의 시네 라이크 D(영화 같은 다이내믹 레인지) 모드를 활용해 독특한 영상미를 연출할 수 있다.

 시네라이크 D는 더욱 넓은 계조를 담기 위한 파나소닉의픽처 프로 파일이다. FZ2500은 별도의 유료 업그레이드를 통해 시네 라이크 D보다 더욱 넓은 계조를 담을 수 있는 V-log를 적용할 수 있다. 이번 촬영에서는 시네 라이크 D 모드로 촬영을 진행했다. 이 모드를 활용해 뷰티 메이크업 영상을 촬영하게 되면 더욱 넓고 풍부한 계조 표현이 가능하다. 단, 이와 같은 촬영 모드는 후 보정을 염두 해 두고 촬영이 진행되기 때문에 색 보정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동반되어야 원하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Overall

이번 호에서는 FZ2500을 활용해 뷰티 메이크업 영상을 촬영해 보았다. 영상 촬영에 특화된FZ2500의 특징과 활용 예를 소개했다. FZ2500은 전동 줌 렌즈의 탑재와 뛰어난 동영상 AF, 납득 할만한 수준의 이미지 품질을 보여 주었다. 종합해 볼 때 현 시점에서 1인 크리에이터를 위한 카메라를 추천한다면 가장 먼저 꼽을 만한 기종임에 틀림 없다. 렌즈 일체형 콤팩트 카메라가 가지는 장비 운용의 효율성과 이미지 품질이 매우 만족스럽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