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카 스위스 기어-조정식 헤드 CUBE C1

삼각대를 사용할 때 구도 변경에 있어 카메라의 ‘자유로운 움직임’은 강점으로 꼽힌다. 카메라를 손에 든 것처럼 간편하게 움직일 수 있다면 촬영 시에는 더할 나위 없이 편리할 것이다. 이것을 충족시켜 줄 다양한 볼헤드가 시중에 나와 있다. 그 중에 볼헤드 역사의 시작이라고 불리는 알카 스위스(ARCA SWISS)가 있다. 오랜 역사와 정교한 기술력으로 현재 볼헤드계의 정상에 올라서 있는 브랜드다. 명품 정밀광학의 원산지인 스위스가 만든 볼헤드. 알카 스위스가 기어-조정식 헤드를 선보였다. 바로 CUBE C1이다.

글•사진 | 김유미 기자

 

알카 스위스(ARCA SWISS)
알카 스위스(ARCA SWISS)

 

0°에서 최대 90°까지 가능한 각도 조절

고정밀 조합을 갖춘 CUBE C1은 최고 수준의 카메라 정밀도를 제공하는 기어-조정식 헤드다. ‘수직·수평 틸트용 제어 노브’를 갖추고 있어 x-y축을 최대 ±28°까지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다. 수동 베이스 틸트를 이용해 몸체를 62°까지 들어 올리면 최대 90°로 기울일 수 있어 각도에 구애받지 않는 자유로운 촬영을 할 수 있다. 이는 천장과 항공사진을 어려움 없이 찍을 수 있는 효과적인 기능이다. 또 각각의 틸트용 제어 노브의 상단 부분에 마찰력 조절 장치가 있다. 다이얼을 돌리면 마찰력을 높이거나 낮출 수 있어 보다 세밀한 조작이 가능하다.

 

±28도로 움직일 수 있는 수평 수직 틸트 제어 노브
±28도로 움직일 수 있는 수평 수직 틸트 제어 노브
수동 베이스 틸트를 이용하면 최대 90도까지 기울이는 것이 가능하다
수동 베이스 틸트를 이용하면 최대 90도까지 기울이는 것이 가능하다

 

안정적이고 섬세한 CUBE C1의 움직임

정밀성과 내구성으로 설계의 치밀함을 보인다. 탑재된 2개의 수평계는 어떤 기울기에서도 쉽고 빠르게 수평을 맞출 수 있어 조작이 편리하다. 기존의 볼헤드와 다르게 볼이 아닌 카메라가 회전 중심이 돼 피사체와의 거리가 크게 바뀌지 않아 훨씬 안정적이다. 큐브의 안정성은 정지된 피사체, 특히 접사 촬영에서 큰 역할을 한다. 초점 재조정 횟수를 줄이면서 섬세하게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고안됐다.

 

베이스 틸트를 들어 올린 모습
베이스 틸트를 들어 올린 모습
2개의 수평계가 언제 어디서든 손쉽게 수평을 맞출 수 있도록 한다
2개의 수평계가 언제 어디서든 손쉽게 수평을 맞출 수 있도록 한다

 

360° 패닝 회전으로 편리성 강화

‘카메라를 플레이트에 고정시켜 큐브 몸체에 부착했다. 고정했지만 원하는 구도가 나오지 않는다. 카메라를 해제해서 각도를 조절하는 일이 번거롭게만 느껴진다’ 이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큐브의 360° 패닝이다. 플레이트를 고정시키는 플립-락 측면에 패닝을 조절할 수 있는 손잡이가 있다. 이 손잡이는 고정된 카메라를 탈착해 위치를 재조정하는 수고를 덜어준다. 몸체 하단 부분에 있는 밑판 또한 360° 회전이 가능해 조작이 용이하다.

제품 사양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