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의 니콘 카메라로 담은 송도 센트럴 파크 야경

사진을 배우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본인이 직접 찍어 보는 것이다. 아무리 많은 촬영법과 정보를 줄줄 외운다고 하더라도 현장에 나가 시행착오를 겪는 과정에서 터득한 실전 촬영 경험과 맞바꿀만한 것은 없다. 온라인에서 ‘사진 잘 찍는 법’을 검색하면 무수히 많은 비법들을 쉽게 찾을 수 있다. 하지만 이제, 이론에 만족하지 말고 실전 촬영에 부딪혀 보자. 내가 가진 카메라의 종류와 가격으로 가치를 매기기 보다 내가 찍은 사진으로 말하는 아마추어 작가에 도전해 보자. VDCM 기자들이 매달 촬영지 선정부터 장비 세팅과 현장 촬영 정보를 생생하게 전달하는 실전 출사를 진행한다. 이 코너를 통해 장롱 카메라를 꺼내 들고 사진 촬영의 즐거움에 빠지는 독자가 생겨나길 기대한다.

글•사진 | VDCM 편집부

 

 

where?

하늘을 향해 솟아오른 고층 빌딩이 밤이 되면 화려한 조명을 점점이 수 놓는 곳,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고 한옥 건물과 호텔이 나란히 늘어서 이국적인 풍경을 더 해주는 이 곳은 새로운 명소로 떠오르고 있는 송도 신도시 센트럴 파크다. 무작정 여기 저기를 걷다 보면 마치 외국 여행지에 온 것 같은 착각까지 불러 일으킨다. 도시의 밤은 낮의 소란함을 몰아내고 고즈넉한 여유를 안겨 준다. 달빛 아래, 긴 궤적을 그리며 도로 위를 질주하는 차들과 낮에는 꽁꽁 감춰져 있던 아름다움을 뽐내는 빌딩과 건축물의 화려한 불빛 조차 아름답다.

해외 여행을 다니다 보면 유독 야경이 아름다운 여행지가 있다. 체코의 프라하, 헝가리의 부다페스트, 프랑스의 파리, 이탈리아의 베네치아, 스위스의 루체른 등이 바로 그 곳. 이제 국내에서 야경 명소로 손 꼽히는 송도 신도시 센트럴 파크를 4명의 VDCM 기자들이 4대의 니콘 카메라를 가지고 찾았다. 

 

니콘 D5600, 18-55mm 렌즈 KIT

송도 신도시의 밤은 형형색색 여러 색의 불빛이 화려하게 수를 놓는다. 밤이 찾아오면 빌딩과 오피스텔마다 하나 둘씩 조명이 켜진다. 우리 팀은 동춘 터널 야산 위에서 장 노출 궤적 사진과 달 사진을 촬영한 다음 아래로 내려와 송도 신도시 센트럴 파크로 향했다. 한 편에서는 화려한 빌딩 레이저 쇼도 펼쳐졌다. 빼곡하게 늘어선 빌딩 사이에 우뚝 솟은 포스코 빌딩은 또 다른 매력을 발산한다. 하지만 앞 촬영에 너무 많은 시간을 보낸 터라 야경 촬영의 골든 타임을 살짝 놓친 뒤였다. 그대로 촬영하면 밋밋한 배경 때문에 빌딩의 디테일을 제대로 살리기에는 역부족이었다. 고민을 하던 중 빌딩의 일부분에 초점을 흐리게 해 촬영을 진행했다.

“송도 신도시의 화려한 야경 사진은 이미 많잖아요. 전체를 보여주기 보다 오히려 하나의 건물에 집중했어요. 여러 조명이 빚어내는 둥그스레한 빛 망울을 무언가 색다르게 표현했어요.”

 

TIP

때로는 초점을 흐리게 해보자

예시 사진 1, 2와 같이 야경 사진에서는 정확하게 초점을 맞춰 빌딩에서 나오는 빛을 이용해 장노출로 촬영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생각을 살짝 바꿔서 초점을 흐려보면 어떨까? 이번 촬영에는 니콘 D5300과 번들 렌즈를 사용했다. 평소에는 AF로 촬영하지만 이 사진을 찍을 때는 MF로 변환해 의도적으로 초점을 맞추지 않고 촬영했다. 우리가 항상 보던 초점이 맞은 피사체와는 달리 초점이 흐릿한 피사체는 전혀 다른 인상을 전달한다. 야경뿐만 아니라 일반 촬영에서도 피사체를 흐릿하게 촬영하면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초점을 흐릴 경우 피사체의 전체를 담기보다는 일부분을 담아보자.

 

D750, PC NIKKOR 19mm f/4E ED

송도 센트럴 파크에 가면 트라이볼을 만날 수 있다. 한때 예산 낭비라는 지적도 받았지만, 이제는 어엿하게 송도의 랜드마크로 자리 잡은 촬영 명소다. 동선을 따라 걷다보면 건물이 살아있는 것처럼 율동감을 갖는데, 다채로운 표현이 가능해 촬영하기에 좋은 피사체다. 트라이볼의 유려한 곡선을 최대한 담아내는 데 집중했다. 이번 촬영에는 니코르 PC NIKKOR 19mm F/4E ED 렌즈를 사용했다. PC 렌즈의 특징을 살려 지면에 임해 촬영했지만 원하는 높이까지 시점을 높일 수 있었다. 무브먼트가 지원되는 렌즈에서만 가능한 기능이다. 촬영에 사용한 카메라는 D750. 풀프레임 2432만 화소의 높은 해상력은 구조물을 디테일 하게 표현하기에 충분했다. 송도에 가면 트라이볼을 꼭 한번 들려보자.

 

TIP

PC 렌즈는 이색적인 표현이 가능하다. 이유는 초점면 자체를 원하는 대로 이동시킬 수 있는 무브먼트를 지원하기 때문이다. 물론 건축물이나 인테리어 촬영에 있어 수평을 잡거나 제품 사진의 심도를 깊게 하기 위한 도구로도 사용할 수 있지만 일반 유저들에겐 초점 면을 변화시켜 화면 안에서 부분적으로 초점이 맞도록 하는 ‘미니어처 촬영’으로 더 유명하다. 멀찍이 떨어져 촬영하는 것도 좋지만, 멀지 않은 피사체를 가까이서 담아내면 시선을 사로잡는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