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9년에 등장한 하프 프레임 카메라 올림푸스 PEN. 출시되자마자 월 5천 대가 넘는 물량이 팔리며 동시대의 많은 이들에게 선풍적 인기를 끈 필름 카메라다. 반세기가 지난 이후, 올림푸스는 기존 PEN의 디자인과 콘셉트는 그대로 계승하며 디지털 버전의 PEN을 지속적으로 공개했다. 마이크로 포서드 카메라인 PEN, PEN Lite, PEN Mini 시리즈를 선보이면서 제품군을 더욱 강화해 나갔다. 이 가운데 2016년 등장한 E-PL8의 후속작, PEN Lite 시리즈 새로운 모델이 등장했다. 누구나 간편하게 들고 다닐 수 있는 가벼운 무게를 지니며 SNS 공유가 자유로운 데일리(Daily) 미러리스 카메라, E-PL9이다.

글•사진 김유미 기자

 

PEN처럼 가벼운 무게의 소유자
올림푸스 PEN E-PL9(이하 E-PL9)은 마이크로 포서드 규격을 채용한 렌즈 교환식 미러리스 카메라다. 1959년, ‘필기구의 펜처럼 간편하게 가지고 다닐 수 있는 카메라’라는 의미에서 ‘PEN’이라는 이름이 제품명에 붙어졌고, 이름에서 표현하듯 작고 가벼운 무게가 특징인 제품이다. 카메라 본체만 332g, 배터리와 메모리카드 포함 약 380g으로 누구나 가볍게 들고 다니면서 촬영할 수 있도록 휴대성을 갖췄다. 소형·경량화 바디에 더해 이전 모델의 클래식한 디자인은 유지하며, 일부분이 변경됐다. 카메라를 쥐었을 때 사용자가 편안함을 느끼도록 그립 부분이 다소 변경되고,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내장 플래시가 왼쪽 상단에 자리했다. 또한, 스피커 위치가 변경되고 플래시 스위치가 추가되는 등 디자인의 완성도와 조작성을 높였다.

 

 

향상된 이미지 화질
E-PL9은 플래그십 카메라 OM-D E-M1 Mark II와 동일한 ‘트루픽 VIII(TruePic VIII)’ 화상 처리 엔진을 채용해 이전 모델보다 향상된 화질을 선보였다. 4K UHD 영상 촬영 기능 또한 새롭게 추가돼 FULL HD급 영상에서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영상을 촬영할 수 있게 됐다. 더불어 수평, 수직 흔들림을 비롯해 회전 흔들림을 억제하는 손 떨림 보정 기능을 지원하면서 핸드헬드 촬영으로 4K UHD 동영상을 담는 것이 가능해졌다. 이 기능은 셔터스피드 3.5step에 해당하는 바디 내 흔들림 보정으로 저조도 환경이나, 망원 렌즈 촬영 시 발생하는 흔들림을 효과적으로 보정한다. 또한, 노출이 부족한 상황에서 안정적으로 촬영을 할 수 있도록 본체 내장형 플래시가 새롭게 추가됐다. 내장 플래시 탑재로 언제 어디서나 노출을 확보할 수 있어 역광, 야경 촬영에 유용한 것이 특징이다.

 

 

셀피와 일상 촬영에 특화된 미러리스 카메라
틸트 가능한 3인치 터치 모니터, 하향 틸트 각도 180도, 얼굴·눈 우선 AF, 피부를 밝고 부드럽게 표현하는 e-포트레이트 기능 지원. 올림푸스가 셀피에 특화된 미러리스 카메라로 E-PL9을 소개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일반 사진은 물론, 셀피에 특화된 촬영을 즐길 수 있도록 기본 기능에 더해 편의 기능을 다수 갖췄다. 편의성뿐만 아니라 표현을 극대화할 수 있는 다양한 모드 또한 제공한다. 사진에 효과를 더하는 아트 필터, 촬영 테마를 선택하면 최적의 설정을 제공하는 씬모드, 보다 어려운 테크닉을 즐길 수 있는 AP(Advanced Photo) 모드로 편리하고 다양한 촬영을 경험할 수 있다. 이렇게 촬영된 사진은 SNS로 간편하게 공유할 수 있다. 와이파이 기능을 지원하는 이전 모델에 더해 블루투스 기능이 새롭게 추가됐다. 카메라와 스마트폰 앱 OI.Share(OLYMPUS Image Share)를 연결해 공유하고 싶은 사진을 간편하게 전송할 수 있고, 새로 추가된 후면의 ‘공유 명령’ 버튼을 누르면 이전에 선택한 파일을 카메라가 꺼진 경우에 한 번에 전송할 수 있다. 

 

 

오리지널 PEN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클래식하고 세련된 디자인을 동시에 갖춘 E-PL9. 이번 모델에 4K UHD 영상 촬영 기능, 내장 플래시, 향상된 SNS 공유 기능을 지원하면서 PEN 시리즈의 성능을 높였다. 간편한 촬영을 즐기고 이를 SNS로 공유하는 이들에게 최적화된 카메라, PEN Lite 시리즈 E-PL9이다. 국내 정식 출시일은 2018년 4월, 가격은 미정

 

SPEC

제품명

PEN E-PL9

제품 색상

화이트, 블랙, 브라운

리미티드 에디션 블루(여름 시즌 출시 예정)

유형

마이크로 포서드 렌즈 교환식 카메라

이미지 센서

4/3 Live MOS 센서

손 떨림 보정 성능

3.5step

연사

8.6fps

모니터

3인치 틸트 모니터

동영상 화질

최대 4K(3840 x 2160) 지원

플래시

내장 플래시, 핫슈

크기(W x H x D)

117.1mm x 68mm x 39mm

무게

약 380g(배터리와 메모리카드 포함)

약 335g(본체)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