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4개의 LED Local Dimming으로 더 생동감있게 True HDR 4K

ASUS ProArt PA32UC-K

사진가에게 후보정 작업이란 사진에 새로운 숨결을 불어넣는 작업이다. 초기 사진은 소장을 위한 것이었으나 컴퓨터와 네트워크 기술이 발달하면서 인터넷 커뮤니티와 SNS를 통해 사진은 공유되고 또 소통의 도구가 됐다. 좋은 사진에 대한 인간의 욕구는 점점 강해졌으며 이 욕구는 결국 고화소의 전문 카메라 개발에 밑바탕이 된다. 이런 흐름을 따라 모니터 업계도 고화소 카메라에 맞는 고품질의 모니터를 계속 출시하고 있다. IT 전문기업 ASUS는 해상도와 색 영역, HDR, 시력보호 등 사진 전문가가 사용해도 손색없는 모니터를 선보였다.

글․사진 조원준 기자

 

뛰어난 성능으로 무장

ASUS ProArt PA32UC-K는 후보정 작업을 주로 하는 사진가에게 최적의 모니터다.

전문가용 모니터에서 필수라고 할 수 있는 해상도와 색 영역 역시 높은 편에 속하며 384개의 LED 백라이트, 1000nit의 밝기, HDR, 빠른 속도를 지원하는 썬더볼트 3포트, ProArt 캘리브레이션 기술을 갖췄다. 특히 1000nit의 밝기와 True HDR은 PA32UC-K에서 주목할 만한 기능 중 하나다. PA32UC-K의 HDR은 3810x2160 이상의 해상도, 색 심도 10bit, 밝기 1000nit, 색 범위 화면 출력 DCI-P3 90% 이상으로 Ture HDR의 성능을 보여준다. 또 평범한 디밍 기능 모니터는 16개의 구역으로 나뉘는 것에 비교해 384개의 LED 백라이트를 통해 흰색과 검은색 사이의 미묘한 차이를 구분해낸다. 덕분에 표현력이 있어서 타 평범한 모니터에 비해 압도적으로 뛰어나다. 화면에서 문서를 실제 출력 사이즈로 바로 보여주는 퀵 핏 기능과 저해상도 화면을 선명하게 보여주는 비비드 픽셀 기능을 갖췄다. 색 영역 또한 99.5% Adobe RGB, 85% Rec. 2020, 100% sRGB, 95% DCI-P3을 지원해 사진 편집은 물론 감상에 있어서도 높은 퀄리티를 구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내 눈이 편한 모니터

컴퓨터가 개발되면서 가장 많이 혹사당하는 신체 부위는 어디일까? 바로 눈이다. 회사에서만 관찰해봐도 모니터의 장시간 밝은 라이트에서 눈의 깜빡임도 없이 작업에 열중한다. 그러다 보면 모니터에서 뿜어져 나오는 블루 라이트에 눈이 쉽게 피로해지고 최악의 경우에는 시력 저하로 이어진다. 모니터는 화면이 정지된 것 같지만 사실 계속 깜빡이고 있다. 다만 그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우리의 눈이 인지하지 못 할 뿐이다. 사진기로 모니터를 찍어보면 화면이 계속 깜빡이고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PA32UC-K는 눈의 피로도를 줄이기 위한 기술들을 적용했다. 블루 라이트 필터로 눈에 유해한 블루 라이트를 줄인다. 이 기술은 TUV 라인란드 연구소에서 인증을 받음으로써 세계적인 신뢰성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또 플리커프리 기술도 적용됐는데 이 기능은 사용자가 인식하지 못하는 모니터의 깜빡임을 제거해 눈의 피로도를 줄여준다.

 

다양한 부가기능

ASUS ProArt PA32UC-K를 살펴보면 심플한 멋이 있다. 블랙과 실버의 조합으로 깔끔하고 전면부에는 아무런 조작부 없이 ASUS 로고만 선명하다. 조작부는 후면에 위치하는데 일반적인 버튼형식 이외에 조이스틱 조작부가 있어 빠른 인터페이스 조작이 가능하도록 설계했다. 이외에도 3W 스테리오 스피커를 내장하고 있어 별도의 스피커를 구매하지 않아도 된다.

 

마치며 

ASUS ProArt PA32UC-K는 사진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인 색의 영역이 넓고 해상도 또한 높은 성능을 보인다. CMYK 컬러프린트에서 표현할 수 있는 색상 대부분을 표현하는 Adobe RGB, 출판 및 인쇄 그리고 웹디자인 작업용으로 적합한 sRGB, 4K UHD 콘텐츠 제작자들에게 적합한 Rec. 2020 등 작업에 있어서 색으로 인한 어려움은 없도록 했다.

일관적인 색상을 유지하는 ProArt 교정기술을 탑재해 다른 장치에 연결할 때마다 설정값을 다시 설정하지 않아도 된다. 이 기능을 뒷받침해주는 캘리브레이터 i1 DISPLAY PRO를 함께 제공하기 때문에 사용 중 색이 틀어지더라도 쉽게 교정할 수 있다. 고품질의 성능과 다양한 부가기능, 그리고 사람을 생각하는 설계까지 모두 들어간 PA32UC-K는 전문가와 하이 아마추어를 위해 ASUS가 야심차게 출시한 모니터라고 할 수 있다. 

 

SPEC

화면크기

81.3cm(32형), 16:9

광원/패널

WLED/IPS

색 포화도

85% Rec.2020, 99.5% Adobe RGB, 95% DCI-P3, 100% sRGB

해상도

4K UHD 3840×2160

시력보호

플리커 프리, 로우 블루 라이트(TUV 인증 획득)

HDR

지원(HDR-10:HDMI, 디스플레이포트, 썬더볼트3)

오디오

스테이로3W x2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