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감하고 새로운 사진을 찍어보자

물, 얼음, 불 그리고 빛을 이용해 과감하고 새로운 사진을 찍어보자

 

Project 7 생명의 불꽃 포착하기
눈으로는 볼 수 없는 예술적인 순간 기록하기

성냥을 그을 때 불이 점화되는 순간을 관찰하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연사속도를 높여 여러 장의 사진을 빠르게 촬영하면 바로 이 놀라운 순간을 기록해 예술과 과학의 경계에 있는 놀라운 모습을 잡을 수 있다. 매크로 렌즈가 필수지만, 화면을 조정할 때는 성냥 주변에 충분한 공간을 두도록 하자. 불꽃이 차지하는 공간이 생각보다 크다.

 

STEP 1

블루택 덩어리에 성냥을 꽂고, 배경은 어둡게 한다. 수동초점, 라이브 뷰로 설정한 다음 성냥 머리에 초점을 맞춘다.

 

STEP 2

수동 모드(M)로 전환한 다음 ISO를 200으로 조정한다. 조리개는 f/5.6, 셔터 속도는 1/100초로 한다. 연사 속도는 최대한 높인다.

 

STEP 3

다른 성냥에 불을 붙이고, 이 성냥으로 블루택에 꽂아 둔 성냥에 불을 붙이는 그 순간을 목표로 촬영을 시작한다. 피사체에 불이 붙는 순간 성냥을 뗀다.

 

STEP 4

후면 스크린으로 사진을 확인한다. 이 단계에서 사진을 제대로 찍었다면 불이 붙는 순간과 성냥 머리에서 불꽃이 튀어 오르는 모습을 찍었을 것이다.

 

 

Project 8 촛불로 밝히기
깜빡이는 불꽃을 화면에 두어 인물 사진의 분위기를 더하자

불은 조명기구의 기능이 매우 떨어지지만, 분위기 면에서는 다른 어떤 조명도 따라올 수 없는 찬란한 피사체이다. 촛불에 비친 인물 사진을 찍으려면 수동 모드, RAW 포맷 촬영으로 설정한다. 초를 화면에 포함시킨다. 조명의 따뜻한 느낌이 매우 강해 사진을 보는 사람이 사진을 이해하려면 광원도 프레임에 함께 있는 것이 좋다. ISO는 1,600으로 설정하고, 렌즈는 50mm f/1.8처럼 밝은 렌즈에 조리개는 f/2로 설정한다. 셔터 속도는 1/100초, 초점은 피사체의 눈 주변을 기준으로 맞춘다.

 

 

Project 9 연기의 예술
연기 한줄기의 움직임 담기

연기 한 줄기가 피어오르는 모습을 잡아내는 것은 적절한 조명만 있다면 매우 간단한 일이다. 제대로 담아내려면 향에 불을 붙인 뒤 어두운 배경 앞에 둔다. 카메라 외장 플래시건을 수동모드로 설정해 한 쪽에 둔다. 빛이 배경이나 렌즈를 향하게 하지 않는다. 향의 끝에 초점을 맞추고, 수동 초점으로 전환해 초점거리를 고정한다. 수동 모드를 사용하고, 조리개는 f/8. 셔터 속도는 1/200초로 설정한다. 몇 차례 시험 촬영을 해본 뒤 플래시의 출력을 조정해 연기의 밝기가 원하는 수준이 되도록 조절한다.

 

TOP KIT
카메라 외장형 플래시

카메라 외장형 추가 플래시건을 사용하면 창의적인 조명 효과를 낼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만들어준다. 간편할 뿐만 아니라, 카메라 대부분이 호환되는 플래시건을 무선으로 터뜨릴 수 있도록 자체적으로 관련 기능을 탑재하고 있기까지 하다. 그런 기능이 없다면 무선 플래시 트리거를 별도로 구매하면 된다. 카메라의 핫슈에 송신기를 부착하고, 플래시를 수신기에 장착하면 준비가 끝난 것이다. 이 정도만해도 거의 대부분의 플래시 제조사 및 모델을 사용할 수 있다. 특정 브랜드만 이용할 필요가 없는 셈이다.

 

 

Project 10 스마트폰 그래피티
스마트폰으로 빛의 조각을 그려내 보자

스마트폰에 달린 작은 LED 조명은 빛의 궤적을 만들기에 가장 적합한 물건이다. 조금만 연습하면 장노출 사진을 찍으면서 공중에 원하는 사물을 얼마든지 그릴 수 있다. 어두운 옷을 입고 계속 움직이면 사진에 나타나지 않는다. 카메라는 수동 모드로, 빛으로 그림을 그릴 지점에 미리 초점을 맞추어 둔다. ISO 100, f/16, 셔터 속도는 30초 정도로 해 두면 좋은 출발점이 된다.

 

 

Project 11 손전등 휘두르기
춤추는 손전등 빛으로 아름다운 패턴을 만들어 보자

물리법칙을 담은 훌륭한 사진을 찍는 것은 전혀 어렵지 않다. 암실에서 1미터 정도의 끈을 조명 고정구에 단 다음 반대편 끝에는 손전등을 매달아 놓고, 그 아래에 삼각대와 카메라를 둔다. 초점은 수동으로 손전등에 맞추고, 카메라를 수동 모드, ISO 100, 조리개 f/11, 셔터 속도 30초로 한다. 방의 불을 끄고 손전등을 원을 그리게 흔들어 주면 점점 줄어드는 타원 궤도를 그리면서 흔들린다. 카메라 셔터를 작동시키고 촬영이 끝날 때까지 물러서 있는다. 한 번에 여러 개의 타원을 담고 싶다면 벌브 설정을 한 뒤 손전등을 회전시킬 때마다 검은색 카드 등으로 렌즈를 덮는다. 손전등 색을 바꾸고 싶다면 색이 들어간 포장용 비닐 등으로 손전등 머리를 감싸 준다.

 

 

Project 12 빛그림 촬영법
손전등으로 피사체를 그려 눈을 사로잡는 이미지를 만들어 보자

장노출 촬영 중 프레임 안에서 작은 광원을 이리저리 휘둘러 보면 독특한 분위기의 빛줄기를 담을 수 있다. 피사체의 주변으로 손전등을 휘둘러 그 외형을 담아낼 수도 있다. 혹은 각각 다른 각도에서 손전등을 비추어 독특한 느낌을 만들거나, 색을 입힌 손전등을 이용해 굉장한 배경을 만들 수도 있다. 여러 손전등을 이용하는 복잡한 사진을 만들고 싶다면 포토샵에서 여러 장의 사진을 겹칠 수도 있다.

 

STEP 1 카메라 설정하기

카메라를 삼각대에 설치한 다음 화면을 잡고 피사체에 초점을 맞춘다. 수동 초점으로 전환해 초점거리를 고정하고, 수동 모드로 전환한다. ISO는 200, 셔터 속도는 8초, 조리개는 f/16으로 설정한다. 셀프 타이머는 5초로 설정한다. 이제 전등을 끈다.

 

STEP 2 빛으로 그리기

셔터를 작동시키고, 셔터가 열려 있는 동안 빛으로 그림을 그려 준다. 필요하면 노출 시간을 늘린다. 그저 핫스팟을 피하기 위해 손전등을 계속 움직여 주면 별 문제는 없다. 한 번에 피사체 전체를 감쌀 수도 있고, 여러 차례에 나누어 그린 뒤 나중에 합칠 수도 있다.

(출처: 영국 Digital Camera / 편집•정리 : 이상민 기자)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