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포털비즈 DOWN, 톡비즈·뮤직·미디어 UP

카카오가 연매출 7조 원을 돌파했으나 영업이익 감소와 영업비용 증가로 마냥 웃을 수만은 없는 상황에 놓이게 됐다.

카카오가 K-IFRS(한국국제회계기준) 기준 2022년 연간 매출이 전년 대비 16% 늘어난 7조 1,071억 원, 연간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2% 감소한 5,805억 원을 기록했다. 2022년 연간 영업비용은 전년보다 18% 증가한 6조 5,267억 원이다.

 

2022년 4분기 연결 매출은 전분기 대비 5% 감소하고 전년 동기와 유사한 1조7,744억 원이며, 영업이익은 1,004억 원을 기록했다. 2022년 4분기 영업비용은 전 분기 대비 2% 감소하고 전년 동기와 유사한 1조6,740억 원을 기록했다.

 

 

먼저, 2022년 4분기 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분기 대비 2%, 전년 동기 대비 4% 감소한 9,668억 원으로 집계됐다.

 

톡비즈 매출은 전분기 대비 11%, 전년 동기 대비 9% 증가한 5,201억 원을 기록하며 선전했다. 이 중 비즈보드, 카카오톡 채널 등 톡비즈 광고형 매출은 광고 시장 둔화 등의 영향에도 메시지 광고의 지속적인 성장에 따라 전분기 대비 5%, 전년 동기 대비 3% 증가했다. 톡비즈 거래형 매출은 선물하기 배송상품의 성장으로 전분기 대비 19%, 전년 동기 대비 17% 성장했다.

 

포털비즈 매출은 일부 연결종속회사의 연결 제외 등의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11%, 전년 동기 대비 25% 감소한 979억원이며, 플랫폼 기타 매출은 전분기 대비 15%, 전년 동기 대비 13% 감소한 3,488억 원을 기록했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전분기 대비 7% 감소하고 전년 동기 대비 3% 증가한 8,076억 원을 기록했다.

 

스토리 매출은 마케팅 효율화 등의 영향으로 전 분기 대비 4% 감소했으나, IP 유통 매출 증가 등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5% 성장한 2,216억 원을 기록했다. 뮤직 매출은 전 분기 대비 8% 감소하고, 전년 동기 대비 14% 증가한 2,305억 원이며, 미디어 매출은 전 분기 대비 33%, 전년 동기 대비 39% 증가한 1,248억 원이다. 게임 매출은 2,308억 원으로 신규 게임 출시 공백과 비게임 사업부문의 비수기 효과로 인해 전분기 대비 22%, 전년 동기 대비 17% 감소했다.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