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는 NAB 2018에서 PXW-FS5 Mark Ⅱ(이하 FS5 Ⅱ)를 발표했다. FS5 Ⅱ는 질 좋은 상을 구현해 내기 위해 고성능 기능을 탑재한 소니의 Super 35mm 핸드헬드 캠코더로, 4K HDR 영상 제작과 최대 120fps의 4K RAW 출력을 지원한다. 또한 하이엔드 시네마 카메라 VENICE 개발을 통해 얻은 컬러 사이언스를 탑재해 기존에는 표현할 수 없었던 섬세한 하이라이트와 부드러운 스킨 톤의 표현이 가능하다. 인터넷 콘텐츠는 물론 드라마, 상업 비디오, 다큐멘터리까지 다양한 용도로 사용된다.

글  김현철 기자    사진제공  소니코리아

새로운 컬러 사이언스를 탑재한 캠코더
영상에서 보여주는 룩은 전체적인 분위기를 담당하는 요소 중 하나다. 색이 너무 과하게 들어가면 영상의 분위기를 흐릴 수 있기 때문에 너무 심하지 않으면서 매혹적인 색상으로 풍부함을 더해주려 룩에 많은 신경을 쓴다. 소니는 룩에 대한 고민을 덜어내기 위해 FS5 Ⅱ에 새로운 컬러 사이언스를 탑재한 룩을 선보였다. 카메라에 기본으로 탑재된 FS5 Ⅱ만의 룩은 소니의 하이엔드 시네마 카메라 VENICE 개발로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응용한 것이다. 이전 모델과 비교해 풍부한 미드 레인지 컬러와 매혹적인 스킨 톤, 기존보다 더 부드러운 톤을 룩으로 갖춰 선명하면서도 깨끗한 화질을 보여줘 피사체를 더욱 돋보이게 해준다. 미묘하면서도 아름다운 계조는 4K Super 35 Exmor CMOS 센서가 후반 작업에서 색영역층을 자유롭게 가공해 생생하고 풍부한 영상을 얻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와 동시에 후반 작업에서도 높은 관용도를 유지하는 캠코더다.

4K 120 fps RAW 출력을 포함한 하이 프레임 레이트
FS5 Ⅱ는 4K 해상도를 가진 화려한 슬로우 모션 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 물론 ATOMOS Shogun 및 Convergent Design® Odyssey 7Q 등 호환 가능한 타사 외부 레코더와 함께 사용 가능하다. 4K를 120fps로 4초간 촬영 가능하며, 2K RAW를 240fps로 연속 촬영이 가능하다. 높은 해상도와 높은 초당 프레임을 갖춘 FS5 Ⅱ는 FHD에서 120fps로 연속 레코딩과 특정 해상도에서 480fps 및 960fps의 하이 프레 임 레이트를 제공한다. 고품질의 영상을 구현하기에 탁월한 성능이다. FS5 Ⅱ는 FHD 해상도를 10비트 4:2:2 화질 및 최 대 240fps의 하이 프레임 레이트 캐시 레코딩 역시 제공한다. SDXC 카드에 8초의 캐시 레코딩으로 결정적인 순간을 놓쳐 재촬영을 해야 될 일이 줄었다. 캐시 레코딩을 사용하면 원하는 시점의 장면을 정확하게 선택할 수도 있다.

매력적인 HDR 성능
HDR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FS5 Ⅱ는 실제 눈으로 보는 것에 가까운 밝기를 재현했다. 14스톱의 높은 노출관용도를 보여주며 어둡거나 밝은 영역으로 손실된 부분을 뛰어난 정확도로 디테일과 하이라이트를 표현했다. 속도가 중요한 인스턴트 HDR에서는 콘텐츠를 HLG로 촬영과 편집, 확인 작업을 거쳐 콘텐츠의 이미지 표현 저하나 화질 손상 없이 빠르게 데이터를 전달할 수 있다. 별도의 컬러 그레이딩 작업이 필요 없어 빠른 워크플로우를 도와준다. 또한, S-Log2/3를 사용할 수 있는데, 그레이딩 작업에서 가능 한 많은 데이터를 얻으려는 고급 분야에 적합하다.

4K Super 35 Exmor 센서
FS5 Ⅱ는 대형 포맷 센서가 가지는 모든 장점과 슈퍼 슬로우 모션에 필요한 빠른 이미지 판독 속도를 가진 고감도 4K Super 35 Exmor CMOS 센서를 탑재했다. 1,160 만개의 높은 픽셀 수를 자랑하며 4K 해상도를 완벽하게 구현한다. HD로 촬영하는 경우에는 HD 센서가 잡아낼 수 없는 디테일과 이미지 질감을 깔끔하게 살리면서 완벽에 가까운 영상을 구현한다. FS5 Ⅱ는 얕은 피사계 심도를 갖고 있어 보케 촬영에 용이하며, 저조도 감도가 뛰어나 어두운 공간에서도 촬영이 가능하다. 또한, 빠른 속도의 풀 픽셀 판독 기능과 정교한 카메라 처리로 재기스 및 모아레 현상을 최소화했다.

다양한 렌즈와 호환되는 FS5 Ⅱ
카메라와 호환되는 렌즈가 많을 경우, 화각이나 앵글에 제약을 받지 않고 촬영을 할 수 있어서 표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다. FS5 Ⅱ의 E-마운트는 소니의 E-마운트 렌즈는 물론 A-마운트 렌즈까지 사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타사 어댑터를 사용해 시네마 렌즈와 SLR 렌즈를 사용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렌즈를 계속해서 사용해도 문제없다. FS5 Ⅱ만 따로 구매할 수 있고, SELP18105G 렌즈와 함께 구매할 수도 있다.

새로운 룩과 창의적인 픽처 프로파일
FS5 Ⅱ는 기본 룩에서 자연스럽게 눈에 띄는 피사체의 감성적인 부분의 초점을 맞췄다. 부드러운 하이라이트 표현과 미묘함, 매혹적인 피부 톤을 중요하게 담아 보다 인물 중심적인 촬영이 가능하며, 후반 작업 시간을 줄이기 위해 풍부한 색감을 표현해 촬영할 수도 있다. DSLR로 찍은 듯한 룩을 원하는 사용자를 위해 콘트라스트의 생생한 느낌을 담아 설계된 픽처 프로파일과 S-Log2 및 S-Log3로 조정된 프로파일을 포함한 9개의 추가 픽처 프로파일을 제공한다. 각 프로파일은 특정 요구 사항에 따라 개별적으로 조정 가능하며 빠른 전환이 가능하다. 여러 목적에 맞는 픽처 프로파일을 설정해두면 다양한 환경에서 원하는 느낌의 영상을 구현할 수 있다.

 

FS5 Ⅱ의 전자식 ND 필터
FS5 Ⅱ는 소니의 독자적인 전자 뉴트럴 덴시티 필터가 내장된 캠코더로, 대형 포맷 센서의 피사계 심도 기능을 더욱 확장할 수 있다. 기존의 광학 ND 필터와는 달리 1/4ND에서 1/128ND까지 연속으로 설정을 제어할 수 있으며, ND 필터를 자동으로 조절 할 수 있어서 조명이 계속해서 바뀌는 환경에서도 불편함 없이 조정이 가능하다. 또한, 필터를 바꿀 필요가 없으며 가변 제어를 통해 피사계 심도를 간단하게 유지할 수도 있다.

저작권자 © VDC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